오는 9월 5~6일 서울 신라호텔서 개최
‘이더리움 왕국’·‘디지털국가’ 등 10개 핵심 테마 공개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 2023)'가 오는 9월 개최된다. 사진=팩트블록 제공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 2023)'가 오는 9월 개최된다. 사진=팩트블록 제공
아시아 최대규모 블록체인 컨퍼런스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orea Blockchain week, 이하 KBW)가 오는 9월 개최된다.

KBW는 웹3 커뮤니티 빌더 팩트블록이 설립해 2018년부터 주최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전문 투자사 해시드가 공동 주최한다.

팩트블록은 오는 9월 5~6일 ‘IMPACT'가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과 영빈관에서 개최한다고 6월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 메인 이벤트인 KBW 2023 : IMPACT(이하 IMPACT)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규제의 최신 동향을 다루는 다양한 키노트 스피치와 풍성한 패널토론 등이 준비될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블록체인 산업의 최신 이슈가 다양한 시각에서 다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IMPACT의 핵심 테마는 △블록체인의 근본을 묻다 △이더리움 왕국 △제도권으로 진입 △디지털 국가의 정의 △블록체인 기술 트렌드 등 10가지로 구성됐다.

특히 최근 전세계 각국에서 블록체인 산업을 합법화하기 위한 법안이 논의되고 있다는 점에서 '규제'가 IMPACT의 핵심 테마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글로벌 규제 흐름을 좌우하는 미국 핵심 규제 기관에서도 해당 세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온체인 분석의 힘 △동아시아 블록체인 산업 등도 포함됐다.

2022년 IMPACT에는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인 비탈릭 부테린을 비롯해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설립자 창펑자오, 얏 시우 애니모카브랜드 공동 창업자등 140여명의 국내외 블록체인 업계 리더들이 연사로 참여했다. 관람객은 8700명(외국인 약 40%)을 기록했다.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는 "일시적인 시장의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 사회를 주도해나갈 기술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며 "올해 KBW는 미래 기술의 최신 동향과 발전 방향을 한국에 알리고 한국이 세계 시장의 중심에 서는 방법에 대해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 리더들과 커뮤니티가 함께 고민하는 기회의 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홍석원 해시드 이사는 “올해 KBW는 지난해보다 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세션들로 구성돼 있으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웹3 산업이 가져올 혁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팩트블록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얼리버드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정상가 기준 60% 할인된 가격에 IMPACT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으며, 7월 7일까지 판매가 진행된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