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24일, 尹 대통령 프랑스·베트남 순방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등 205명 경제사절단 꾸려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베트남 경제협력 강화
'패싱 논란' 포스코에선 최정우 회장 대신 정탁 부회장 참석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4월 25일(현지 시간) 워싱턴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4월 25일(현지 시간) 워싱턴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4박 6일 일정으로 프랑스와 베트남을 차례로 방문한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윤 대통령의 프랑스·베트남 순방에 동행하는 205명의 경제사절단 명단을 6월 13일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우선 20∼21일 파리에서 개최되는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직접 참석해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BIE 총회에는 최태원 부산엑스포 민간유치위원장(대한상의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등 19명의 민간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다.

BIE 총회는 오는 11월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앞두고 4차 프레젠테이션이 펼쳐진다. 4차 프레젠테이션은 11월 투표를 앞둔 최종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프랑스에 이어 22~24일 베트남을 국빈 방문해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의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베트남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205명의 기업인이 동행한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윤상현 한국콜마홀딩스 부회장 등도 참석한다.

포스코그룹에선 최정우 회장 대신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참석한다.

베트남 경제사절단은 공급망 협력과 미래산업분야 공조 등 차세대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고 대한상의는 밝혔다.

경제사절단에 참석하는 주요 그룹 총수는 대한상의가 주관하는 한국·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및 MOU 체결식에도 참여해 베트남 기업인들과 미래 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비즈니스 확대 기회도 갖게 될 예정이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