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덕 우리은행장, 디지털 혁신·글로벌 성장 주도[ 2023 100대 CEO]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지난해 2월 우리금융그룹 완전 민영화 이후 첫 행장을 맡았다. 이 행장은 취임 후 디지털 혁신, 글로벌 성장을 주도했고 소통 리더십으로 직원들을 직접 챙겼다.

이 행장은 작년 취임사에서 “기존 은행뿐만 아니라 거대 플랫폼과 거대 정보기술(IT)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기술과 플랫폼에 모든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행장의 확고한 디지털 혁신 의지를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 우리은행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우리원(WON)뱅킹’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730만 명을 달성했다.

2021년 말 560만 명 대비 약 170만 명 증가한 것이다. 지난해 블록체인 플랫폼도 구축해 자격 증명서를 디지털 형태로 발급하고 간편하게 보관·제출할 수 있는 디지털 자격 증명 전자 지갑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12월에는 은행권 최초로 고객 접점 채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통합해 활용하기 위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나섰다. 올해 우리은행의 기술 키워드는 초거대 인공지능(AI)이다. 초거대 AI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대화, 폭넓은 금융 상담이 가능한 AI 뱅커를 선보이고 초개인화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 행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맞춤형 성장 전략을 추진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24개국에 465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 말 글로벌 당기순이익은 45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7% 증가했고 2023년 1분기 순익도 127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1% 늘었다.

이 행장은 베트남·인도네시아·캄보디아 등 동남아 3대 법인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차별화된 성장을 이끌어 냈다. 지난해 9월에는 캄보디아와 인도네시아 법인 현지를 직접 방문해 점검하고 사업 전반을 두루 살펴봤고 상업은행 전환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캄보디아법인과 인도네시아 우수 은행 반열에 오른 우리소다라은행의 성과를 격려했다.

이들 법인은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 라인업을 늘리고 모기지론과 신용 대출 중심의 리테일 영업으로 우량 자산을 확대하고 있다. 동남아 시장에서도 디지털 혁신에 나섰다. 동남아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현지 금융 당국의 디지털 금융 활성화 정책 시행에 따라 디지털 금융의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베트남·캄보디아 법인의 디지털 뱅킹을 리뉴얼했다.

이 행장은 ‘모두와 닿고 모든 것과 연결하라(Touch Everyone, Connect Everything)’르 2023년 경영 목표로 밝혔다. 이 행장의 고객 철학이 반영된 서비스도 내놓았다. 우리은행은 지난 2월 개인 및 개인 사업자 고객 대상 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의 타행 이체 수수료 전액 면제를 시행했다. 3월에는 고령층을 위한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개설하며 과도한 점포 통폐합을 지양하고 고객 친화적인 특화 채널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가계 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를 포함해 총 20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으로 연간 2050억원의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발표했고 5월에는 만 60세 이상의 개인 고객 대상 타행 수수료 면제 정책을 내놓기도 했다.

이 행장은 올해 은행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자산 포트폴리오 최적화, 대손비용 감축, 우량 자산 증대 등을 통해 잠재 리스크에 대비할 계획이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