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vs 머스크, 온라인에서 붙었다. 메타 소셜 앱 ‘스레드’ 정식 출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메타가 새로운 소셜미디어 ‘스레드(Threads)’를 정식 출시했다.

저커버그는 현지시각 5일에 스레드 계정을 통해 “해봅시다(Let’s do this). 스레드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라고 남기며 출시를 알렸다.

스레드는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고 소식을 공유할 수 있는 텍스트 중심의 SNS로 트위터와 성격이 유사하다. 글자 수는 게시물당 500자까지 지원된다. 또 외부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와 사진,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유하고 있다면 따로 가입 절차 없이 인스타그램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인스타그램에서 구독 중인 계정을 스레드에서도 연동해 팔로우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내 이용자 보호 기능도 제공받는다.

스레드는 20억 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 사용자를 등에 업고 있어 ‘트위터의 대항마’로 불리고 있다. 반면 트위터의 이용자 수는 3억 6000만 명에 불과하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사용자는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저커버그는 이날 “출시 7시간 만에 스레드 가입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알렸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