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디플레이션 진입? 7월 소비자물가 0.3% 하락했다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동시에 하락하면서 중국 경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사실상 경기 침체 속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9일 중국국가통계국(NBS)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해 동기 대비 0.3% 하락했다. 이는 2021년 2월 이후 첫 하락세다.

특히 돼지고기(-26.0%)와 채소(-1.5%)를 포함한 식품 가격의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교통·통신은 4.7%, 생활용품 및 서비스 가격은 0.2% 하락했다. 다만 숙박이나 관광 등 서비스 가격은 작년 동기 대비 1.2%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하락에는 폭우로 인해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고 자주 먹는 돼지고기 가격이 떨어진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고 분석된다.

생산자물가지수(PPI)도 10개월 연속 하락해 전망치(-4.1%)보다 더 낮은 4.4%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그중 생산 자재 가격의 하락폭(5.5%)이 가장 컸다.

소비자물가지수와 생산자물가지수가 한 번에 감소한 것은 2020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중국 통계국은 “물가 하락이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현상이며, CPI는 점차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경제가 회복되고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수급관계가 지속해 개선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중국인민은행 류궈창 부행장도 하반기 중국 디플레이션 위험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코로나 이후 경제가 정상화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인 바 있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