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조사 결과 유의미한 연비 차이 없어
연비 줄이는 가장 효과적 방법은 ‘짐 줄이기’

“에어컨, 연비와 상관 없어”...자동차 연비 높이려면?
기름값을 아끼거나, 또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차량의 에어컨을 켜지 않고 주행하면 과연 효과가 있을까. 최근 이와 관련한 실험이 이뤄졌는데 그 결과 유의미한 연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에어컨 바람을 차갑게 해주는 컴프레셔는 엔진의 힘으로 작동된다. 에어컨을 켜면 연료를 더 사용하게 된다. 이에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연 채 주행하는 운전자가 있지만, 같은 조건에서 실험해보니 그 차이가 근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는 주행 속도 및 주행환경에 따라 추가적인 연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차이가 근소해 어느 것이 더 연비를 좋게하는 운전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삼성화재는 “도로 위에는 미세먼지를 비롯해 대기오염이 심하기 때문에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틀고 운전하는 것이 운전자의 건강과 자동차 내 실내공기를 위해서 좋다”며 “이때 내부 순환을 켜고 운전하면 시원한 공기가 내부로 돌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연비가 좋아진다는 소문의 경우엔 일부는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
“에어컨, 연비와 상관 없어”...자동차 연비 높이려면?
크루즈 컨트롤이란 액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때문에 엑셀 페달링이 줄어들어 급가속, 급제동을 방지할 수 있어 연비 상승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경사가 있는 길에서는 자동차 속도를 유지하려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으로 오히려 연비가 나빠지게 된다.

즉, 원활한 도로를 주행 중이라면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활용하여 연비 효율을 더 높게 만들 수 있지만, 만능은 아니라는 게 삼성화재 측의 설명이다.
“에어컨, 연비와 상관 없어”...자동차 연비 높이려면?
삼성화재는 자동차 연비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짐 줄이기’를 추천했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자동차에 10kg의 짐이 실리면 자동차 연비가 1%가 하락하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10kg을 줄인 채 약 100km를 주행하면 0.16L의 연비를 절약할 수 있다.

또 자동차 연료를 가득 채워 주행할 경우 연료 역시 전체 무게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약 70~80% 정도로 채워 운전하는 게 연비 운전에 더 효율적이라고 전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