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에 돈 안 아끼는 2030, 건강 식음료 시장 커진다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유행이 번지고 있다. 셀프 메디케이션이란, 자신의 건강을 직접 관리하고 관련 제품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현상을 뜻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2023년 주요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건강을 성장과 자기 계발의 한 종류인 '건강 스펙 시대(Spec for Healthy Life)'를 지목한 바 있다.

실제 이마트24가 발표한 9월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단백질 함량을 높인 프로틴 음료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49% 늘었다. 지난해 9월 프로틴 음료의 매출이 전년 대비 28% 증가한 수치와 비교하면, 1년 만에 매출 신장률이 21%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같은 기간 홍삼, 인삼, 아르기닌 등이 함유된 건강음료 매출도 41% 증가했다.

또, 신세계백화점 올해 상반기 20대 고객의 건강식품 매출은 전 연령대 대비 약 3배 높은 25%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건강식품 중에서도 젊은 층이 즐겨 찾는 고함량 비타민의 매출은 작년보다 103% 신장하는 등 대표 건강식품인 홍삼을 넘보고 있다.

이에 식음료 업계는 단백질, 콜라겐, 아르기닌 등 다양한 원료를 첨가한 음료 및 식사 대용식을 선보이며 MZ세대를 공략하고 있다.

현대약품의 식사 대용식 브랜드 ‘365meal’은 이너뷰티를 중요시하는 2040 여성을 겨냥, 신제품 ‘365meal 바나나콜라겐’을 선보였다. 저분자피쉬콜라겐과 비타민C, 식이섬유, 단백질 등 현대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포함한 것이 특징이다. ‘고단백질’, ‘고식이섬유’, ‘그래놀라’, ‘바나나콜라겐’, ‘블랙푸드’, ‘비건(단호박)’, ‘이천 쌀’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기능성 표시 건강음료 '식물성유산균 아르기닌&비타B'를 지난달 출시했다. 식물성유산균 아르기닌&비타B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유산균음료 제품이다. 여기에 인체를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단백질 합성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L-아르기닌'과 에너지 증진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2, B3, B6도 함유돼 활력 넘치는 하루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설계했다.

남양유업은 신제품 '테이크핏 맥스 호박고구마맛'을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겨울 시즌 인기 간식인 호박고구마 특유의 부드럽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기존 테이크핏 맥스와 동일하게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완전단백질을 21g 고함량으로 담았다.

업계 관계자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셀프 메디케이션 문화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기능성 원료를 첨가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식음료 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앞으로도 활발히 제품 개발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