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특사경, 불법행위 9곳(12건) 적발

“골프장 다녀오면 배 아픈 이유 있었네”...위생 엉망인 식품접객업소
경기도가 골프장 내 원산지표시법 위반 등 불법행위 식품접객업소 9곳을 적발했다.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은 도내 12개 시군 63개 골프장 내 클럽하우스 등 식품접객업소 150곳을 대상으로 집중 단속한 결과 식품위생법 및 원산지표시법을 위반한 9곳(12건)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지난 10월10일부터 20일까지 이뤄졌다.

주요 적발 사례는 이렇다. 안산시 소재 A 골프장 내 식품접객업소는 유통기한이 무려 1년 5개월 지난 케이앤페퍼분말 등 13종의 식품을 폐기용 또는 교육용 표시 없이 조리·판매 목적으로 보관한 사실이 적발됐다.

화성시 소재 C 골프장 내 클럽하우스에서는 일본산 참돔(도미)을 메뉴판에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해 판매하다 단속에 걸렸다.
“골프장 다녀오면 배 아픈 이유 있었네”...위생 엉망인 식품접객업소
화성시 소재 D 골프장 내 클럽하우스에서는 중국산 장어를 손님에게 제공하면서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것이 적발됐다.

현행 ‘식품위생법’은 소비기한 또는 유통기한이 경과된 제품·식품 또는 그 원재료를 제조·가공·조리·판매 목적으로 소분·운반·진열·보관 또는 판매한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규정한다.

식품 보존 기준·규격을 위반했을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각각 부과하도록 하고 있다.

또 ‘원산지표시법’은 원산지를 거짓·혼동 표시하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각각 부과한다.

홍은기 경기도 민생특별사법경찰단장은 “골프장 내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단속을 통해 도민들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제공하고, 불법행위는 관련 규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하겠다”고 전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