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한마디]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FOMC는 금리인하 계획 없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 종료 후 기자회견 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제공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 종료 후 기자회견 하고 있다. 신화=연합뉴스 제공
21일 미국 중앙은행(Fed)이 공개한 1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회의록에 따르면 이 회의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논의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제롬 파월 Fed 의장은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사실 FOMC는 금리인하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FOMC 위원들이 여전히 물가 상승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들은 소비자물가지수(CPI) 등 주요 데이터가 목표치인 2%로 돌아갈 때까지 20여 개월에 걸쳐 지속했던 통화긴축 정책을 제한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시장은 Fed의 긴축 사이클이 끝났다고 기대하며 내년 금리인하 시점을 예상하고 있다. 소매판매가 지난 10월 전월 대비 0.1% 감소하는 등 경기둔화 움직임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Fed의 구체적인 정책 방향은 올해 마지막 남은 12월 FOMC 정례회의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Fed는 12월 12~13일 이틀에 걸쳐 마지막 정례회의를 열고 연말 소비현황 등을 참고해 향후 정책방향을 보다 명확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눈에 보는 글로벌 주간 핫뉴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러시아 재정적자 GDP의 1%…“예상보다 적어”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11월 22일(현지 시간) 올해 러시아 연방 재정적자가 당초 재무부가 예상한 약 2조9000억 루블(약 42조7000억원)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2조9000억 루블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2%인데 GDP의 1% 정도만 적자가 난다는 의미다. 실루아노프 장관은 그 이유에 대해 “비석유와 가스의 추가 수입이 매우 잘 들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카히라 TV
이스라엘-하마스 일시 휴전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가 이스라엘 정착촌을 습격하는 동안 팔레스타인인들이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 군용 지프를 타고 있다./EPA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가 이스라엘 정착촌을 습격하는 동안 팔레스타인인들이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 군용 지프를 타고 있다./EPA 연합뉴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합의한 나흘간의 일시 휴전 합의가 11월 23일 오전 10시(현지 시간)에 발효된다고 이집트 국영 알카히라 TV가 22일 보도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이날 새벽 카타르의 중재로 마련된 하마스와 일시 휴전과 인질 석방 합의안을 승인했다.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인질 50명을 석방하고, 이스라엘이 그 대가로 나흘간 휴전과 함께 자국 교도소에 수감 중인 팔레스타인인 150명을 풀어준다는 내용이 합의의 골자다.
니혼게이자이신문
日방위력 강화에 미쓰비시重 방산규모 커질 것

일본 정부가 방위력 강화를 추진 중인 가운데 미쓰비시중공업의 방위산업 규모가 2024년부터 늘어나 3년 뒤에는 현재의 배 이상인 1조엔(약 8조7천억원) 규모로 커질 것이라고 22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로이터통신
네덜란드 극우당 대표, 反이민 정책 강조
11월 22일(현지 시간) 치러진 네덜란드 조기 총선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 극우 성향 자유당(PW)의 헤이르트 빌더르스(60) 대표가 반(反)이민 정책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로이터와 AP 등 외신에 따르면 빌더르스 대표는 이날 출구조사 결과 발표 후 연설에서 “네덜란드는 네덜란드인에게 돌아갈 것이고 망명 쓰나미와 이민은 억제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블룸버그통신
美법원 “테슬라, 오토파일럿 결함 알았다”…주가 2.9%↓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플로리다주 팜비치 카운티 순회법원 리드 스콧 판사는 테슬라를 상대로 소송을 낸 교통사고 사망자 유족이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11월 17일 허용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며 테슬라 주가는 뉴욕증시에서 2.90% 하락 마감했다. 테슬라 사고 유족들은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엔지니어들이 사고를 낸 오토파일럿 기능 결함을 인식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민보름 기자 br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