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밧데리아저씨’로 알려진 박순혁 전 금양 이사. 사진=유튜브 캡처
‘밧데리아저씨’로 알려진 박순혁 전 금양 이사. 사진=유튜브 캡처
‘배터리 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전 금양 홍보이사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선대인 선대인경제연구소장에게 7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득하게 한 혐의로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의 압수수색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 특사경은 전날 오후 4시 30분쯤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박씨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지난해 8월 박씨가 금양 홍보이사로 재직할 때, 금양이 콩고 리튬 현지 자원개발회사와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선 소장에게 몰래 전달했고 선 소장은 이를 이용해 금양 주식 8만3837주를 매수, 총 7억5576만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다.

특사경은 이날 선 소장을 조사하는 한편, 당시 박씨가 운용본부장직을 겸직하고 있었던 회사 넥스테라투자일임의 대표 A씨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 측은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선 소장을 처음 만난 게 작년 7월이고, 잘 모르는 사람에게 기밀 정보를 흘릴 리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올 초 유튜브 등을 통해 이차전지 대표주를 추천해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끈 박씨는 선대인 소장과 함께 금융 개혁을 위한 신당 창당에 나설 것을 알린 바 있다.

이들이 의기투합한 금융개혁시민당(가칭)은 내년 1월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다. 비례대표 1번은 국민 공모를, 2번은 박 전 이사, 3번은 신미숙 박지모 의장, 4번은 정의정 한투연 대표, 5번은 20대 여성 증권부 기자가 받을 계획이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