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쌍둥이 부모 응원메시지 공개

"쌍둥이? 애국자네" "경제적 능력은" 쌍둥이 부모 울리는 상처되는 말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면서 쌍둥이 또는 다자녀를 둔 부모에게 ‘애국자’라는 칭찬은 오히려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8일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쌍둥이 임신·육아 중 들었던 상처 되었던 말, 힘이 되었던 말, 듣고 싶었던 말 응원메시지' 켐페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쌍둥이 부모에게 '애국자'라고 하는 것은 힘이 된 말과 상처를 준 말에 모두 포함됐다.

협회 관계자는 "전 사회적인 저출생 현상을 생각해 쌍둥이 부모를 애국자라 격려한 것이었겠지만, 쌍둥이 부모 본인은 ‘애국’이라는 목적으로 아이를 낳은 것은 아니었기에 상처받았던 것으로 생각된다"며 "격려자를 비난할 수는 없지만 한 번 더 생각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 부모가 상처받는 말에는 “쌍둥이라 그런지 아이가 작네”, “자연산이니”, “수술했나보네”, “경제적 능력이 되느냐” 등이 있었다.

반면, 힘이되는 말로는 “지금은 힘들겠지만 나중엔 두 배 이상 행복할거야”, “지금 잘하고 있어, 지금처럼만 하면 돼” 등이 꼽혔다.

이삼식 인구보건복지협회장은 “쌍둥이 가정이 점차 증가하는 현실 속에서도 쌍둥이에 대한 편견은 여전히 존재한다”며 “쌍둥이 부모가 주위의 시선 속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고 행복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국민 인식개선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 ”이라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