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빅5 '전공의 사직...35개 의대생은 20일부터 집단 휴학
전국 의과대학 학생들이 오는 20일 휴학계를 내기로 학생 대표들이 결정했다. 집단 휴학은 전공 집단 사직과 함께 의정 대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실제로 휴학계를 제출할지 여부와 규모에 관심이 쏠린다.

16일 교육계와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중 35개 대표 학생들은 전날 오후 9시경 긴급회의를 열어 집단 휴학을 결정했다.

의대생에 보낸 공지문에 휴학계 제출일을 20일로 통일했다. 함께 행동하는 것에 35명이 찬성했다.

이들은 16일에도 회의를 열어 19일 수업거부 여부 등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 15일 한림대 의과대학 비상시국대응위원회는 한림대 의과대학 의료정책대응 TF 공식 SNS(소셜미디어)를 통해 본과 4학년 학생들이 동맹휴학을 결의하고 휴학원을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SNS와 달리 전날 저녁까지 대학 측에 제출한 휴학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교육부는 의대생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 가능성에 대비해 전국 40개 의대에 공문을 보내 대학들이 법령·학칙 등을 준수하는 등 엄정하게 학사관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오는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빅5 병원이란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을 말한다.

대전협과 이들 병원 대표들은 전일 오후11시부터 이날 오전2시까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긴급하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협은 해당 병원 대표들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추후 전체 수련 병원을 대상으로 사직서 제출 참여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