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에 무슨 일이?...금감원과 예보, 첫 검사 착수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계속 오르고 있다. 19일 금융권과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 의하면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지난해 말 5%대에서 지난달 말 기준 6%대로 상승했다. 한 달 사이 1% 포인트 이상 오른 것이다. 이는 부동산 경기가 악화된 탓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등 부동산 관련 채권이 부실해지며 연체율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 7월 새마을금고는 연체율 상승으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위기에 놓였다. 위기가 본격화된 시기인 지난해 6월 연체율은 6.1~6.4%였다.

새마을금고는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1조원 가량의 부실 채권을 추가로 인수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그러나 캠코 측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새마을금고는 캠코 외의 연체 채권 매각 경로를 물색 중이다. 캠코와 공동출자한 부실채권 펀드인 '새마을금고 금융안정지원 펀드'나 MCI대부 매각 추진 등으로 연체 채권을 관리할 계획이다. 앞서 새마을금고는 지난해 캠코와 MCI대부(새마을금고중앙회 손자회사)에 각각 2조원, 1조원을 넘기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캠코는 작년 말 약 1조원의 부실 채권을 인수했다.

새마을금고 연체율 리스크에 금융당국이 나선다. 이번달 초 금융위원회는 행정안전부와의 업무협약(MOU)체결로 새마을금고에 공식 감독권을 갖게 된 탓이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달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새마을금고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계기관 점검 회의를 열기로 했다. 다음달엔 금융감독원과 예금보험공사는 새마을금고에 대한 첫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대형 및 부실 금고 위주로 우선 검사에 착수한다. 기업대출 규모와 적정성, 대손충당금 적립 적정성, 내부통제 체계 등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아울러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3월부터 개별 금고 부문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지적사항의 시정내용, 사고 발생 빈도가 높은 업무 등을 확인한다.

윤소희 인턴기자 y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