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 오는 21일 주총 개최
홍정국 부회장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 의결 예정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 (사진=BGF리테일)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 (사진=BGF리테일)
BGF그룹이 2세 경영 체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홍석조 BGF그룹 회장의 장남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이 BGF리테일 사내이사로 오른다.

6일 BGF리테일은 오는 21일 제7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홍정국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신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한다고 공시했다. 주총 장소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있는 BGF사옥 본관 7층이다.

홍정국 부회장은 1982년생으로 서울대와 미국 스탠퍼드대를 졸업했다. 2013년 BGF리테일 경영혁신실 실장으로 들어와 전략혁신부문장(2016년), 경영전략부문장(2017년), BGF 대표이사(2019년), BGF 대표이사 사장(2020년) 등을 거쳤다. 지난해 11월 정기인사에서 BGF와 BGF리테일의 부회장으로 승인하며 회장단에 포함됐다.

홍 부회장은 그동안 그룹 전반의 신성장 기반을 발굴하고 편의점 CU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세 경영을 강화하는 BGF그룹은 홍 부회장을 앞세워 BGF그룹의 신성장동력을 육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유통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편의점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주력 계열사들에 대한 책임 경영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BGF리테일은 이번 결정에 대해 "홍 부회장은 지난 5년간 지주회사 BGF 대표이사 사장과 부회장으로 재임하며 경영전략의 수립, 신규사업의 발굴, 선제적 경영관리를 수행하며 기업가치 증대에 기여했다"라며 "이에 사내이사로 선임 후에도 주요 경영전략의 수립, 전문적인 의사결정, 폭넓은 시야를 통한 경영정책 수립과 실행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권익 향상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BGF리테일은 이번 주총에서 홍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의 건 외에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의안 정관 일부 변경 승인의 건 △사내이사 송지택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을 다룰 예정이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