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프리츠커상 수상자에 야마모토 리켄 선정
아홉째 일본인 수상...최다 배출 국가 등극
한국인은 아직까지 수상 못해
한국 건축, 일본 따라잡으려면 멀었다 탄식도

프리츠커상 수상자가 된 야마모토 리켄.
프리츠커상 수상자가 된 야마모토 리켄.
한국에서도 아파트와 타운하우스를 설계한 적이 있는 일본의 야마모토 리켄이 5일(현지 시간)‘건축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의 올해 수상자가 됐다. 그는 이 상을 받은 아홉째 일본인이 됐다. 한국인 중에선 아직 수상자가 없다.

프리츠커상은 미국 하얏트재단이 1979년 제정했다. 건축계에서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실력 있는 건축가만 이 상을 받을 수 있다. 프랭크 게리, 렘 콜하스, 자하 하디드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수상자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올해 주인공은 야마모토 리켄이었다.

심사위원회는 “자유와 개인 사생활에 대한 전통적 관념을 해체하고 주택을 이웃과 단절된 상품으로 전락시킨 오랜 조건을 거부한다”며 “조화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 사이의 유대 관계를 구축하는 건축가”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야마모토 리켄은 경기 판교의 타운하우스인 월든힐스 2단지(2011년 입주)와 서울 세곡동 아파트 보금자리 3단지(2013년 입주) 등 한국에서도 자신의 작품을 남긴 바 있다.
경기 판교의 타운하우스인 월든힐스 2단지(사진)는 야마모토 리켄이 한국에 남긴 작품 중 하나다. 당시 이 단지는 미분양을 기록했으며,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설계로 여론의 혹평을 받았다.
경기 판교의 타운하우스인 월든힐스 2단지(사진)는 야마모토 리켄이 한국에 남긴 작품 중 하나다. 당시 이 단지는 미분양을 기록했으며,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설계로 여론의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두 건물에 대한 여론의 평가는 좋지 못했다. 현관문을 유리로 만드는 등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설계로 혹평을 받았다.

야마모토가 이같이 집을 지었던 건 그의 건축의 핵심 철학이 ‘투명성’이기 때문이다.

심사위원회의 평가퍼럼 그는 자유와 사생활에 대한 전통적 관념을 거부한다. 공간 일부를 속이 다 보이게 투명하게 만들어서라도 사람들이 서로 마주치게 해 소통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 그가 건축물을 만들 때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다.

최근 하얏트재단은 야마모토와 같이 뚜렷한 철학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건축가에게 상을 주는 추세다. 2023년 수상자인 데이비드 치퍼필드와 2022년 수상자 프란시스 케레 역시 공공 건축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아 프리츠커상을 받았다.

한편 그의 수상 소식이 전해지자 한국 건축계는 실망이 큰 분위기다. 야마모포의 이번 수상으로 일본과 한국의 격차가 9 대 0까지 벌어졌기 때문이다.

일본은 아마모토를 포함해 단게 겐조, 마키 후미히코, 안도 다다오, SANNA(세지마 가즈요ㆍ니시자와 류에), 이토도요, 반 시게루, 이소자키 아라타에 등 9명이 수상하며 가장 프리츠커를 많이 받은 나라가 됐다. 둘째는 8명을 배출한 미국이다. 국내 건축계에서는 한국 건축이 세계 수준을 따라가려면 아직 멀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프리츠커상 시상식은 오는 5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며, 수상자에게는 상금 10만 달러(약 1억 3000만원)가 주어진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