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금융지주 사외이사 평균 보수 7500만원으로 나타나
1억원 넘게 보수 받기도
연 근무 시간은 약 400시간에 불과
보수 외에도 종합검진, 차량 등의 혜택도 받아

400시간 일하고 ‘억대 연봉’ 받는 ‘이 직업’
주요 금융지주 사외이사들이 지난해 1인당 평균 7500만원이 넘는 보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평균 근무 시간은 약 400시간에 불과했다. 시급으로 치면 20만원에 육박하는 금액을 받은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종합건강검진 등 복리후생을 위한 혜택도 주어졌다. 회의 당일에는 의전용 차량이 제공됐다.

10일 국내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농협)가 공시한 ‘2023년 지배구조 및 보수체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들의 사외이사는 지난해 평균 7531만원에 달하는 보수를 받았다.

IMM인베스트먼트 대표로 회사 내부 규약상 사외이사 보수를 받지 않은 우리금융지주 지성배 사외이사를 제외한 전체 36명의 평균 보수다.

KB금융지주는 사외이사 7명 중 3명이 지난해 1억원 넘는 보수를 받았다. 5대 금융 가운데 ‘억대 보수’를 받는 사외이사는 KB금융에만 있었다.

신한금융지주 사외이사는 9명 중 7명이 8000만원대 보수를 받아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하나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의 경우에도 사외이사들의 보수가 8000만원 이상이었다.

단, 농협금융지주 사외이사 7명의 평균 보수는 5701만원으로 다른 지주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지주 사외이사들은 지난해 매달 통상 400만∼450만원의 기본급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사회가 열리지 않아 사실상 아무런 일을 하지 않은 달에도 기본급은 꼬박꼬박 지급됐다.

이사회에 한 번 참석할 때마다 100만원의 수당을 따로 챙기기도 했으며, 금융지주들은 평소 출근하지 않는 사외이사들에게 사무실을 제공하지는 않았지만, 회의에 나올 때 기사 딸린 차량을 보내주는 경우가 많았다.

연 1회 종합건강검진도 제공됐다. 특히 신한금융은 사외이사 본인뿐 아니라 배우자에게도 건강검진을 제공했다.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37명은 지난해 1인당 평균 390시간을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게는 500시간 중반대부터 200시간 초반대까지 개인차가 컸다.

이에 따른 평균 시급은 19만원 정도로 집계됐다.

다만, 사외이사들의 근무 시간에는 각종 회의가 열리기 전 개인적으로 의안 검토에 들인 시간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보통 이사회는 길어도 두세 시간이면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반 직원 기준에서 실근무로 인정될 만한 시간은 훨씬 짧을 수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