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치킨 가격 치솟자 냉동 치킨 반사이익
저렴한 가격에 최신 조리법 적용해 맛도 개선

CJ제일제당이 출시한 소바바치킨. 출시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540억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이 출시한 소바바치킨. 출시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540억원을 기록했다.

“차라리 싼 냉동 치킨 먹을래요.”

이른바 ‘치킨 3만원 시대’가 도래하면서 냉동 치킨 시장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 배달 치킨 가격이 치솟자 소비자들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으며, 맛도 프랜차이즈 치킨과 유사한 냉동 치킨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국내 냉동 치킨 시장 규모는 약 1558억원으로 추산된다. 2022년 국내 냉동 치킨 시장이 1410억원으로 추산됐던 것과 비교해 약 10% 성장한 것이다.

국내 냉동 치킨 시장이 급성장한 배경에는 배달 치킨의 부담스러운 가격이 영향을 미쳤다.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이 메뉴 가격을 올리면서 이제 치킨 한 마리를 집에서 즐기기 위해선 배달비 포함 약 3만원에 달하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가격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식품기업들이 배달치킨의 바삭한 맛을 살린 공법을 냉동치킨에 적용하는 등 냉동 치킨 맛을 크게 개선한 상황이다.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이 메뉴 가격을 올리면서 이제 치킨 한 마리를 집에서 즐기기 위해선 배달비 포함 약 3만원에 달하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이 메뉴 가격을 올리면서 이제 치킨 한 마리를 집에서 즐기기 위해선 배달비 포함 약 3만원에 달하는 돈을 지불해야 한다. 사진=연합뉴스
대표적인 상품이 CJ제일제당의 ‘소바바치킨’이다. 출시 직후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4월 출시한 소바바치킨은 두 달 만에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 소바바치킨은 출시 6개월 만에 매출 300억원을 넘겼고, 이후 9개월 만인 올해 1월 540억원을 돌파했다.

소바바치킨은 ‘소스를 바른 바삭한 치킨’의 줄임말이다. CJ제일제당이 개발한 소스 코팅 기술이 적용됐다. 두 번 튀긴 치킨에 소스를 얇고 균일하게 발라 눅눅하지 않다는 점도 특징이다.
냉동 치킨 선택지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이 시장이 빠르게 커지자 여러 기업들이 관련 제품을 내놓기 시작한 것.

예컨대 세븐일레븐은 치킨 프랜차이즈 멕시카나의 양념 소스를 활용한 매콤달콤 닭강정과 마늘간장 닭강정을 최근 선보였다. 세 번 튀겨 전자레인지 등으로 조리해도 바삭하다는 설명이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