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연합뉴스
당초 6월로 예상된 기준금리 인하 시점이 9월로 연기되는 게 아니냐는 신중론이 제기된다. 미국의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아직 안심할 수준이 아니라는 우려 속에 고용시장까지 견조한 흐름을 보이면서다.

마켓워치는 6월을 시작으로 연내 3차례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던 기존 전망이 한물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내 3차례 인하와 동결 사이에서 시장 기대가 무작위로 움직이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은 지난 3일 연내 금리 인하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하지만 Fed 내 매파(통화 긴축 선호)인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4일 “인플레이션이 계속 횡보하면 금리 인하가 정말 필요한지 의문이 들 것”이라며 연내 금리 동결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 5일 발표된 미국의 3월 비농업 일자리도 이러한 신중론에 힘을 보탰다. 전월 대비 30만3000건이 증가하면서 시장 전망(20만 건)을 크게 넘어섰다.

로렌스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은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6월 통화정책에 대한 처방전을 내놓고 싶지 않다”며 “현 상황에서는 (6월) 금리 인하가 부적절한 행동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선물시장에서 Fed의 첫 금리 인하 시기로 9월을 예상하는 견해가 늘어나고 있으며, 연내 3회 금리 인하가 가능할지에 대한 의구심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그레고리 브라운 교수는 “올해가 시작될 때만 해도 매우 강한 의견일치가 있었던 것 같다. 금리를 내릴지 여부가 아닌 얼마나 내릴지가 문제였다”면서 “지금은 이에 대해 다소 얼버무리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현재 지표를 볼 때 Fed가 올해 금리를 동결해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자산운용사 페이덴&라이젤의 제프리 클리블랜드 수석이코노미스트는 “6월 인하는 논외”라면서 “9월이 선택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시장에서는 이번 주 발표될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10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11일) 등을 주목하고 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