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애널리스트 추천 종목]
“플리토, 외형 성장에 더한 질적 성장의 해” [베스트 애널리스트 추천 종목]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기업인 플리토가 글로벌 IT 고객사와의 안정적인 언어 데이터 수주를 지속하고 있다.

플리토의 언어 데이터는 단어, 단문에서 문단, 장문 단위로 확장됐다. 언어 데이터의 생산 난도가 높아지면서 판매 단가가 높아져 향후 후속 수주 금액 증가와 수익성 개선이 확인될 예정이다.

특히 AI를 활용한 실시간 통역은 빠른 시장 침투가 예상된다. 플리토의 실시간 대화형 통번역 솔루션인 챗 트랜스레이션(Chat Translation) 수주처는 확대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외국 관광객 대상 통역 수요가 급증했으며 11개 국어 통역이 가능하고 통역사 고용에 비해 50~70% 저렴한 챗 트랜스레이션 설치가 확대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 고용노동부 등 공공기관을 향한 수주가 증가하고 있다.

콘퍼런스와 국제회의에 사용되는 AI 통번역 솔루션인 ‘라이브 트랜스레이션(Live Translation)’은 대형 행사에서 사용되며 일반 통역사를 고용하는 것에 비해 빠르고 저렴한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콘퍼런스장에서 발표자가 플리토 앱을 통해 말을 하면 앱이 음성을 인식한 다음 청중 개인 기기에 텍스트로 번역된 내용을 보여주는 식이다.
“플리토, 외형 성장에 더한 질적 성장의 해” [베스트 애널리스트 추천 종목]
국내 번역 시장 규모는 3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되며 가격 경쟁력과 번역 효율성으로 빠른 시장 침투가 예상된다.

2024년 플리토의 연결 기준 매출액은 269억원으로 전년 대비 51.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은 23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특히 글로벌 대형 고객사를 향한 수주 발생이 본격화되고, 신규 고객사에 새로운 서비스 납품 논의가 진행 중이며, 국내 주요 플랫폼 업체와 AI 모델 학습을 위한 피드백 데이터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외형 성장이 기대된다.

플리토의 흑자 전환 시점에 주목해야 한다. 2025년 주가수익비율 27배 수준으로 AI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상대적 주가 부진으로 인해 성장성에 비해 저평가된 구간으로 판단된다.

2023 하반기 스몰캡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
신한투자증권 혁신성장팀 이병화·백지우 애널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