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솔루션 1.5, GS 인증 1등급 획득
성준경 대표 “앞으로도 혁신 위해 힘쓰겠다”

리테일앤인사이트 토마토, 과기부 인정받았다
마트 유통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테일앤인사이트 '토마토솔루션 1.5'가 ‘GS(Good Software)’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GS 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국가 품질인증 제도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포함한 5개의 인증기관에서 소프트웨어 진흥법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에 따라 ISO 국제표준에 준하는 품질을 갖춘 소프트웨어 제품에 인증을 부여한다.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신뢰성 등 총 9가지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며, 이를 통과한 제품에만 인증이 부여된다.

GS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공공기관 우선 구매 대상으로 지정되는 등의 제도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GS 인증은 대기 기간만 반 년으로 획득하는 데에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고 까다로운 인증 심사 절차로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의 지표가 되는 신뢰성 있는 제도로 평가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SK브로드밴드, 한컴(한글과 컴퓨터) 등 유수의 IT솔루션 기업들이 해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대기업과 대형마트 위주의 유통시장에서 동네 마트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의 유통 통합 솔루션 및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일무이의 기업이다. 현재 누적 4500여개의 지역마트가 토마토솔루션을 사용 중이며, 디지털 격차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자립을 돕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 성준경 대표는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제공하는 토마토 솔루션 ver.1.5는 국내 최초 클라우드 기반으로 POS-ERP-앱을 일체화시켜, 더 편리한 유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네 마트 사장님들이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고 유통업계를 혁신하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