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구비어, 가성비 높은 원조 스몰비어 브랜드
봉구비어가 25일 공표된 ‘2025 한국브랜드선호도1위’에서 2년 연속 프랜차이즈(스몰비어) 부문 1위에 선정됐다.

2011년에 런칭하여 국내 스몰비어 문화의 원조 브랜드로 자리 잡은 ‘봉구비어’는 전국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간단한 안주와 탄산이 살아있는 ‘크림 생맥주’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기존의 ‘먹고, 마시고, 취하는’ 주류 문화에서 벗어나 ‘가볍게 마시고 즐기는’ 건전한 국내 음주 문화를 15년째 꾸준히 선도하고 있다.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메뉴도 다가서기 위해 ▲리얼새우깡 ▲킬빠삭소시지 ▲우왕교자 ▲통오징어가라아게 등 다양한 안주를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주류 역시 ▲꿀자몽맥주 ▲얼그레이 맥주 ▲잭허니비어 ▲자두하이볼 ▲블랙티하이볼 등으로 다양하다. 봉구비어의 인기 안주 중 하나인 ‘고구마 치즈스틱’은 봉구비어에서 직접 개발한 것으로, 특허를 받기도 했다.
국내에 스몰비어 열풍을 일으킨 원조 브랜드인 만큼, 20~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사랑받고 있는 봉구비어는 전국에 약 최대 700개 이상의 가맹점수를 돌파했으며, 중국, 베트남 등 해외진출에도 성공한 경험이 있다. 이러한 봉구비어는 메인 상권 대신 골목상권에 입점해 임대료 부담이 낮으며, 소형 매장으로 1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도와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소비자들에게도 양질의 안주와 주류를 합리적인 금액에 제공한다.

한경BUSINESS가 주최하고 한국브랜드선호도1위 운영사무국이 주관하는 ‘한국브랜드선호도1위’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와 기관에 수여되는 권위 높은 시상이다. 국내외 유수 브랜드들의 선호도와 만족도, 전문성 등을 소비자 리서치를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시상식의 공정성을 높이고 있다. 각 분야의 1위 브랜드를 엄선하는 만큼 소비자들이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