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하스스튜디오 대표

[2022 관광기업지원센터 스타트업 CEO] 국내 건축여행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스스튜디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스페인에는 세계적인 건축가 가우디의 건축물을 감상하는 가우디 투어가 있습니다. 시카고에는 유람선을 타고 현대 건축물을 즐기는 투어가 인기를 끌고 있죠. 하지만 국내는 건축물을 중심에 둔 투어가 없습니다. 국내에도 건축물을 중심에 둔 여행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하스스튜디오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하스스튜디오는 국내 건축여행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현정 대표(34)가 2018년 4월에 설립했다.

이화여대 건축학과를 졸업한 김 대표는 국내 대형 건축설계 사무소에서 건축설계 업무를 담당했다. 인테리어 사무소 팀장으로 일하며 공간디자인 프로젝트 경력도 쌓았다. 창업은 2018년 청년창업사관학교에 8기로 입교하면서 시작하게 됐다.

하스스튜디오는 국내 건축물 정보를 모으는 작업에서 시작됐다. 현재 건축문화 콘텐츠 ‘아키베어(ArchiBear)’를 발행하고 있으며 생산된 콘텐츠를 활용해 건축여행 영상가이드 앱 ‘아키로드(ArchiRoad)’를 서비스 중이다. 가상현실(VR) 건축여행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다.

김 대표는 “사용자는 하스스튜디오 서비스를 통해 주변의 건축 장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며 “여행객이 지역의 건축 전문가와 지역 가이드를 만날 수 있는 지역문화 중심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아키베어는 도시와 건축물의 관계를 포함해 건축물의 특성과 작품 의도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콘텐츠다.

“건축물은 도시를 형성하고 도시가 모여 국가를 이룹니다. 건축은 도시의 구성요소로서 한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죠. 잘 지어진 건축물에는 건축가의 정체성과 사상이 깃들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누리는 공간이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이야기가 축적됩니다. 아키베어는 일상과 지역의 건축물들이 특별하게 보이는 경험을 선사합니다.”

아키로드는 언제 어디서나 건축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바일 앱 서비스다. “건축물을 감상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건축물이 있는 장소에 실제로 가보는 것입니다. 그 공간과 분위기를 직접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모든 곳을 직접 방문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키로드가 이런 한계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아키로드는 사용자가 현장에 방문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합니다. 아키로드에 담긴 건축여행 영상은 건축물에만 국한하지 않고, 길·공원·조경·도시의 역사 등도 다룹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요소들이 함께 어우러진 공간 속에서 건축을 인문학적, 문화적 요소로서 즐길 수 있습니다. 국내 전통 건축 투어인 경복궁, 창덕궁 투어를 포함해 개화기의 흔적이 담긴 근대건축뿐만 아니라 기술적, 디자인적으로도 뛰어난 현대건축도 다루고 있습니다.”

하스스튜디오는 건축 또는 관련 전공을 공부한 이들이 모인 팀이다. 건축 전문가들이 직접 선별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든다. 김 대표는 “건축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모여서 만든 팀이기에 우리만의 시각이 담긴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건축여행 서비스는 확실한 고객층이 존재한다. 건축 전공자 또는 건축 종사자들이다. 하스스튜디오는 이들을 집중 타겟팅 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김 대표는 “하스스튜디오는 SNS에 건축물 사진과 카드뉴스를, 유튜브에는 건축 상식, 건축용어설명, 건축물 소개 영상을 올린다”며 “블로그에 일상 속 건축물과 유명 해외 건축물을 포스팅하는 등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수시로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 연계 엔젤투자를 통해 시드투자를 유치한 김 대표는 올해 상반기 서비스의 고도화를 완료해 벤처캐피탈(VC)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건축물이 여행의 중심이 돼 여행을 즐기는 과정에서 건축에 관심을 기울이는 서비스를 꾸준히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4월(법인 설립 2020년 8월)
주요사업 : 건축문화 여행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아키로드’, 건축문화 콘텐츠 브랜드 ‘아키베어’ 운영
성과 : 청년창업사관학교 8기(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창업 성장지원사업 선정 , ‘관광중소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 선정(한국관광공사), ‘예비관광벤처기업’ 선정(한국관광공사), 창업연계투자유치(한국엔젤투자협회), AI가공데이터바우처 선정, 관광기업지원센터 입주기업 협업프로젝트 최우수 수상, 관광혁신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한국관광공사)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