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초 만에 알아보는 ‘99초 굿잡’ #3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이제 곧 있으면 월동준비들 하셔야 할 텐데요. 집안 곳곳에 쌓인 물건들 버려야지 하면서도 못 버리는 것들 많으시죠. 마음먹고 대청소를 해도 막상 쓰레기통으로 버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건을 사기만 하고 버리지 않으면 집 안 꼴이 말이 아니게 되는 건 다들 아실 텐데, 그래서 이 직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내 집, 내 공간을 대신 청소해주고 정리해주는 직업 ‘정리정돈전문가’입니다.

이 직업은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이 없어도 누구나 할 수 있고, 투잡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직업으로 퇴직자들 그리고 경단녀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 99초 굿잡에서 좀 더 깊게 정리정돈전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리정돈전문가, 어떤 일을 하는 직업일까
정리정돈전문가는 정리가 필요한 고객의 의뢰가 있으면 집, 사무실을 방문해 공간을 정리해주는 일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분들을 저장강박증이라고 하는데 이런 분들이 주요고객이 됩니다. 일의 순서는 먼저 어떤 공간인지, 어떤 물건이 있는지를 미리 체크하고 실제 방문을 해서 계속 사용할 물건, 버릴 물건으로 나눠주는 일을 합니다.

정리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
투입하는 인원수나 업체별로 조금씩 다른데 자격증이 있고 경력이 3년 이상이면 1인당 20만원, 경력이 없는 경우 10만원 정도 책정됩니다.

정리정돈 전문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이 직업은 우선 자격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은 아닙니다. 정리에 대한 기본 이해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자격증이 있긴 한데요. 민간자격증인 정리정돈전문가 1, 2급이 있고, 정리프로세스 / 의류 / 싱크대 / 냉장고 등의 정리를 공부합니다. 1급의 경우 현장실습을 거쳐야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일할 수 있을까
자격증이 있는 전문가의 경우 이사업체나 홈케어 회사에 취업이 가능하고, 정리정돈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약간의 경력이 쌓이면 창업도 가능한데, 사무실 임대료나 집기 등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의 난이도는 어떨까
생각보다 체력을 요하는 직업입니다. 집안 곳곳에 숨어있는 짐을 정리하고 버려야 하기 때문에 노동 강도가 높고 근력, 지구력을 요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수입은 어느정도일까
이 직업을 메인으로 하는 분들의 경우 하루 일당 20만원으로 월 20일 정도 일을 하면 월 평균 400~450만 원 정도 됩니다. 투잡의 경우 부지런히 하면 월 150~200만 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직업의 비전은 어떨까
이 직업은 9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해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넘어왔고, 몇 년 전부터 정리에도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정리가 전문영역으로 분류되면서 큰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은 아니지만 투잡, 은퇴 후 창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