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첫 공채로 100:1 경쟁률 기록한 고운세상코스메틱, 올해 7월 24일까지 공채 모집

정량적 스펙 최소화하고 온라인 역량검사 비중 높여…자율직무 전형 신설 눈길

직원들의 성장 위한 다양한 교육 지원 제도 운영…MZ맞춤 복지제도로 좋은 반응 얻어

고운세상코스메틱 채용팀장이 알려주는 채용팁 공개

‘경쟁률 100:1’ MZ들 줄서는 뷰티기업, 올해 또 공채 실시
닥터지로 이름을 알린 고운세상코스메틱의 2023년도 신입사원 공채가 진행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누구나 피부를 건강하게’라는 슬로건 하에 피부과학에 기반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글로벌 스킨케어 전문 기업이다. ‘직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이라는 인재경영철학을 가진 이곳은 2017년 이후 연평균 47%에 달하는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 중인 외국계 기업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지난해 첫 공채를 시작했다. 작년 공채는 신입사원 기준 100:1에 달하는 경쟁률을 기록하며 MZ세대 지원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7월 6일부터 모집 중인 이번 공채는 △R&D △상품기획(BM) △웹디자인 △마케팅 △영업 △경영기획 △채용 등의 직군에서 총 두자릿 수 인원을 채용한다.

올해 공채는 MZ세대들의 특성에 맞게 변화를 가져왔다. 우선 기존 채용 전제형 인턴에서 정규직 신입 사원 채용으로 변경했다. 외국어 성적, 자격증과 같이 직무에 무관한 정량적 스펙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또 휴먼에러를 최소화하고, 지원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하기 위해 자기소개서 문항 수를 축소하고 온라인 역량검사의 비중을 높였다. 여기에 채용 과정에서부터 직원의 성장 멘토로 커리어 로드뷰를 함께 그려나가겠다는 회사의 인재경영철학에 맞춰 자율 직무 포지션도 새롭게 신설해 도입했다.
‘경쟁률 100:1’ MZ들 줄서는 뷰티기업, 올해 또 공채 실시
고운세상코스메틱은 ‘회사는 직원들의 성장을 위한 도구가 되어야 한다’ 라는 인재경영철학 아래 전 직원이 자신의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운영 중이다. 구성원이 스스로 본인의 역량을 진단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직원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IDP(개별육성플랜)제도부터 도서 구매, 교육비 무제한 지원에 이어 커리어 성장을 위한 대학원 학비의 일정 부분도 회사가 지원한다.

또한 MZ세대 직원들 비율이 약 90%인 조직으로서 젊은 세대가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근무 및 복지 제도도 운영한다. 하루 7.5시간 기준으로 월 근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비롯해 주 2회 재택 근무 등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한 유연 근무제도가 대표적이다. 또한, 가족 중 돌봄, 간병이 필요한 경우엔 주 5회까지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돌봄 재택근무제도와 중증질환 치료비 지원 및 유급 휴직 제도를 시행하는 등 개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커리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형 기업문화와 업무 환경 조성을 인정받아 4년 연속 고용노동부 주관 ‘청년친화강소기업’, 3년 연속 GPTW주관의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등에 선정되기도 했다.

“완성형이 아닌 성장형 인재 추구” 직무 적합성과 성장 가능성 중심으로 선발”
김희연 고운세상코스메틱 채용홍보팀장
김희연 고운세상코스메틱 채용홍보팀장.
김희연 고운세상코스메틱 채용홍보팀장.


최근 기업에선 공채 제도를 축소하는 분위기인데, 공개채용을 도입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저희 회사만의 맞춤형 인재로 육성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신입 공채를 도입하게 됐고요. 고운세상코스메틱은 2016년 이후 매년 매출 기록을 경신하며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채제도를 도입해 수시채용과 병행해 직원들을 선발하고 성장을 최대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공채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올해 채용은 서류 전형-온라인 역량검사-1,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모집 기간은 7월 6일부터 24일 오후 6시까지이며, 특별한 결격 사유가 있지 않다면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7월 27일부터 5일 간 온라인 역량검사에 응시하게 될 예정입니다.

합격 발표는 언제인가요.
서류 합격 발표는 8월 2주차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1차 면접은 8월 4-5주차, 2차 면접은 9월 1주차에 진행됩니다. 최종 합격 발표는 9월 2주차이며, 2023 고운세상코스메틱 신입 공채 최종 합격자의 입사일은 10월 4일입니다. 다만, 입사일을 제외한 세부 전형 일정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모집 기간 동안 전형 및 직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도 준비돼 있습니다. 7월 18일 캐치카페 신촌점과 서울대점에서 채용 직무 현직자가 직접 참여하는 직무 상담회가 진행됩니다. 7월 20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채용홍보팀에게 전형에 대해 궁금한 점을 솔직하게 물어볼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도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지난 공채에서는 신입과 경력 모집을 함께 진행했으나 올해는 신입 공채만 진행합니다. 경력직이 필요한 직무의 경우 수시 채용을 진행 중이며, 현재 오픈돼 있는 직무 공고는 고운세상코스메틱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올해는 인턴이 아닌 정규직 ‘신입 사원’으로 채용을 진행하며 모든 입사자에게 동일하게 부여되는 3개월의 수습 기간을 거친 후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됩니다.

올해부턴 서류 전형에 직무와 무관한 정량 스펙 기재를 최소화했다는 점도 달라진 부분이죠. 합격 여부에 영향을 주지 않는 영어 성적이나 자격증 기재가 불필요하며, 학력의 제한 또한 별도로 두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만 해외영업과 같이 직무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역량에 대한 내용은 확인할 예정입니다. 또한 올해부터 온라인 역량검사의 비중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온라인 역량검사까지 완료된 시점부터 정식 서류 평가가 시작된다는 점 참고하세요.
‘경쟁률 100:1’ MZ들 줄서는 뷰티기업, 올해 또 공채 실시
자기소개서 문항이 기존 4개에서 1개로 축소되었는데, 이유가 있나요.
앞으로는 자소서 내용이 명확한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1문항으로 줄이는 대신, 그 한 문항으로 무엇을 판단하려고 하는지, 평가 기준을 자소서 항목에 녹였습니다.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즉, 직무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그 역량을 어떤 경험과 과정을 통해 갖췄는지, 입사 후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번 공채에서 처음 도입된 ‘자율직무’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자율직무’는 고운세상코스메틱이라는 기업, 그리고 닥터지 등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와 함께하고 싶지만 아직 나에게 맞는 직무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올해 새롭게 추가된 포지션입니다. 회사가 직원의 성장 멘토가 되어 커리어 로드뷰를 함께 그려 나가겠다는 인재경영철학이 반영된 전형으로 올해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자율직무 포지션은 일반직무와 채용 방식에 차이가 다소 있습니다. 1차 면접에서 조직 적합도와 성장 가능성에 대한 검증을 먼저 진행한 후, 2차 면접에서 조직 적합도와 더불어 지원자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직무에 대한 판단이 이뤄집니다. 2차 면접에는 각 본부의 본부장들과 성장지원실장이 모두 참여합니다. 2차 면접 후 지원자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한 가지 직무를 정해 최종합격 안내를 드리며, 배정된 직무에 대한 조율이나 변경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서류전형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역량과 회사, 지원한 직무와의 적합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거나, 경험의 결과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그 안에서 ‘지원자’의 구체적인 역할과 그 과정을 통해 깨달은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그 과정에서 체득한 역량을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넣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고운세상코스메틱의 신입사원이 갖춰야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직무에 따라 중요하게 고려되는 역량이 달라질 수 있으나 고운세상코스메틱의 핵심가치인 학습, 도전과 개선, 소통 역량에 부합하는 지원자인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완성형'이 아닌 '성장형 인재'를 추구하는데요. '1인기업가들의 공동체'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최고의 전문성을 쌓고자 끊임 없이 자기계발을 즐기며 ‘성장에 대한 의지’를 가진 인재가 저희 회사와 높은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독 직원들의 성장에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직원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뭔가요.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를 만드는 구성원들의 전문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명확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직원들의 성장을 돕고, 개개인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면 그것이 곧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구조가 만들어진다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면접 전형에서의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내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짧은 시간 안에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크게 두 가지에 중점을 두고 준비하는 걸 권해드려요. '왜 다른 직무가 아니라 이 직무여야만 하는지', 그리고 '왜 다른 회사가 아니라, 고운세상코스메틱에서 그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지'인데요.

이를 위해 언론 기사, 블로그, 커리어 페이지 등 여러 채널을 통해 회사의 사업 방향성, 인재상 등에 대한 조사를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현재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들의 이야기 찾아보시면 도움되실 거예요.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단순 나열하기보다 회사, 그리고 지원한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것이 면접 전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지난 경험의 결과보다는 과정 속에서의 노력과 역할, 이를 통해 체득한 역량을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채용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말씀드린 것처럼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라 지속적인 채용이 필요합니다. 현재와 같이 경력이 필요한 포지션은 수시 채용으로, 신입이 필요한 포지션은 연 1회 공개 채용 방식을 통해 모집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