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동 셀버스 대표

-실시간 3D 렌더링 자동화 기술과 변환 이미징 기술 보유
-네이버와 계약 맺어, 약 51만 판매자에게 서비스가 노출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3분 만에 제작할 수 있는 마이크로 3D 가상공간 서비스를 운영하는 ‘셀버스’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셀버스는 3분 만에 제작할 수 있는 마이크로 3D 가상공간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김기동 대표(41)가 2016년 11월에 설립했다.

셀버스는 실시간 3D 렌더링 자동화 기술과 변환 이미징 기술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마이크로 3D 가상공간을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 대표는 “만들어진 가상공간은 공간을 사이트나 커머스에 소스코드로 적용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파편화된 정보를 한꺼번에 담아 인터렉티브한 VR 스페이스 경험 제공한다”며 “가상공간의 원본 적용 및 URL 공유를 통해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모든 SNS에 접속할 수 있어 2차 확산과 방문 유도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셀버스는 사업자들의 사이트나 커머스, SNS 채널에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한 공간은 자동으로 셀버스 앱에도 적용돼 사업자는 브랜드와 스토어 채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는 야외활동, 팬덤, 전시 등을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장이 있는 사업자라면 부가적으로 셀버스 플레이스라는 비대면 서비스와 연계 사용해 부가 가치 및 매출 창출도 가능하다.

김 대표는 “셀버스는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무겁지 않고 콘텐츠 소비가 빠른 가상공간을 제작하고 경험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실시간 3D 렌더링 자동화 기술과 변환 이미징 기술이 적용된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전시 분야에 많이 시도되는 가상공간은 퀄리티가 높게 보이지만 가상공간 내 콘텐츠 소비가 빠르지 않고 무거워 확산이 쉽지 않습니다. 반면, 셀버스 가상공간은 가볍고 확산이 쉽죠. 접근성이 좋고 공간 내 콘텐츠 소비가 빨라서 공간을 어느 채널로도 확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영상, 음악, 스티커 등을 활용해 공간 꾸미기를 사용자가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셀버스는 지난 5월 네이버와 계약을 맺어 커머스 솔루션 마켓에 서비스가 공식 제휴 입점했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약 51만 판매자에게 서비스가 노출되고 있다. 김 대표는 “카페24와도 계약을 체결했다”며 “두개의 메이저 솔루션사와 계약되는 등 판로 개척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에는 SM컬처파트너스와 씨엔티테크가 함께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컬처테크 챌린지에 선정돼 SM엔터테인먼트와 PoC 및 직접투자 검토 기회를 얻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 이전에 패션 기업인 코오롱 FnC에서 근무했습니다. 재직 중 담당하는 브랜드 사이트에 가상공간을 제작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자주 진행했습니다. 당시 한번 가상공간을 개발하기까지 3주 이상 시간이 걸렸고 비용도 비쌌습니다. 손쉽게 만들고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셀버스는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이겨내고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했다”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셀버스는 김기동 대표와 김정호 CTO를 비롯해 개발, UI&UX, 영업, 설치, 경영지원 담당자로 팀이 구성돼 있다. 셀버스는 2021년 11월 씨엔티테크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 프리A 라운드를 진행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지속적인 고도화와 투자 유치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가상공간 만들고 경험하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셀버스는 올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서울시가 대학, 자치구와 협력해 예비 창업가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가 멘토링, 투자유치 특강 등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을 통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2000개 창업기업을 육성했고 대학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경제와 더불어 성장할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개소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 중 성장기에 접어든 창업기업이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설립일 : 2016년 11월
주요사업 : 3분 만에 제작할 수 있는 마이크로 3D 가상공간 서비스 ‘셀버스’, 3D 가상공간 연계, 비대면 주문 통합 서비스 ‘셀버스 플레이스’ 운영
성과 : 2023년 7월 SM컬처파트너스x씨엔티테크 컬처테크 챌린지 프로그램 선정, 2023년 7월 카페24 계약 ‘카페24 스토어’ 제휴, 2023년 6월 인천 관광MICE 스타트업 선정, 2023년 5월 네이버 계약 ‘커머스솔루션 마켓’ 제휴, 2022년 6월 IBK창공 구로 8기 선정, 2022년 3월 TIPS 선정, 2021년 7월 KDB 넥스트원 3기 프론트원 입주, 2021년 6월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2021년 3월 서울창업허브 입주, 2020년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 2020년 신한 두드림스페이스 5기 선정, 2017년 신용보증기금 Nest 2기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3분 만에 제작할 수 있는 마이크로 3D 가상공간 서비스를 운영하는 ‘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