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영 우당네트웍 대표

-첫 아이템으로 연구자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지원하는 서비스 제공
-해듭, 개인 맞춤 솔루션을 통해 아토피 질환을 케어할 수 있어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해듭’ 개발한 ‘우당네트웍’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우당네트웍은 바이오 기반의 ICT 기업이다. 임동영 대표(40)가 2019년 2월에 설립했다.

‘벗들이 모이는 집’이라는 의미를 담은 우당네트웍의 첫 아이템은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임 대표는 대학원에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느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우당네트웍은 공공데이터베이스 기반 연구 컨설팅부터 조직슬라이드 진단 시스템을 통해 세포 및 동물조직 판독과 이미지 분석 업무를 수행합니다. 컨설팅은 연구자들이 실험하는 생물종, 실험물질 또는 확인하려고 하는 실험 방법 및 결과를 상담해 의뢰하면 다양한 공공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연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당네트웍은 대체물질이나 농도, 노출시간, 생물종 등 실험 방향을 제시해 연구자들이 실험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파일롯 스터디를 진행해 무료로 결과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우당네트웍은 연구자들이 동물실험이나 세포실험을 하고 나서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세포의 형태학적 변화나 동물조직에서 어떤 병변이 있는지, 염증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등 정량적·정성적 평가가 필요한데, 일반 연구자들은 병리학적 지식이 없어서 어렵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따라서 실험 결과가 나온 후에 조직 염색을 통한 결과 해석 부분을 중점적으로 제공한다.

임 대표는 “우당네트웍의 서비스는 연구자들의 반복적인 실험을 줄여 연구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플랫폼 내에서 빠르게 일 처리가 진행돼 동물 조직슬라이드 결과를 3일 안에 받아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말했다.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해듭’ 개발한 ‘우당네트웍’
우당네트웍의 두 번째 아이템은 아토피 중증도 및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해듭’이다. 해듭은 개인생체정보 기반으로 아토피의 중증도를 인공지능이 분석 해 개인 맞춤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해듭은 순우리말로 아토피의 비밀을 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당네트웍은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으로 중요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학적 기반으로 개인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듭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해 개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도록 합니다.”

임 대표는 “체계적이면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당네트웍만의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임 대표는 “기존에 보유한 데이터가 많은 데다 어떻게 하면 결과가 잘 나오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며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결과 분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임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과학자의 길을 계속 걸어왔습니다. 과학을 사회에 연결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임 대표는 “큰 과제에 선정됐을 때, 우리 서비스를 통해 정말 고마워하는 고객을 만날 때 정말 뿌듯하다”고 말했다.

우당네트웍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2020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ICT 벤처기업인증, 2021년 창업성장기술개발(디딤돌) 사업선정, 2022년 팁스 사업화과제 선정, 수출 바우처 사업 선정, 2023년 지역특화 R&D 사업 선정, 팁스 해외마케팅 사업 선정, G-바이오 도약 사업 선정, 시제품제작지원 사업 선정, 데이터 바우처 일반가공 사업 선정, G바이오 성장력 레벨업 프로젝트 시제품 지원 선정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궁극적으로 효율적인 연구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연구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우당네트웍은 올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캠퍼스타운 사업은 서울시가 대학, 자치구와 협력해 예비 창업가들에게 창업 공간을 제공하고, 전문가 멘토링, 투자유치 특강 등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서울시는 캠퍼스타운을 통해 2017년부터 지금까지 7년간 2000개 창업기업을 육성했고 대학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경제와 더불어 성장할 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를 개소했다.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는 캠퍼스타운 출신 기업 중 성장기에 접어든 창업기업이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설립일 : 2019년 2월
주요사업 : 아토피 중증도 및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성과 : 2020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입교, ICT 벤처기업인증, 2021년 창업성장기술개발(디딤돌) 사업선정, 2022년 팁스 사업화과제 선정, 수출 바우처 사업 선정, 2023년 지역특화 R&D 사업 선정, 팁스 해외마케팅 사업 선정, G-바이오 도약 사업 선정, 시제품제작지원 사업 선정, 데이터 바우처 일반가공 사업 선정, G바이오 성장력 레벨업 프로젝트 시제품 지원 선정


jinho2323@hankyung.com
[2023 캠퍼스타운 기업성장센터 스타트업 CEO] 장내미생물 분석 기반 개인맞춤형 케어 솔루션 ‘해듭’ 개발한 ‘우당네트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