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이상적인 삶을 실현하기 위해 건강하고 안정적인 노후 준비가 필수인 시대 도래
부동산, 재테크, 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리 공부하고 실천하며 노년 대비 나서는 MZ세대 급증
예비 액티브 시니어를 자처한 요즘 2030 청년들은 은퇴 준비를 위해 금융 공부를 하며 재테크 계획을 세우거나 일찌감치 부동산 시장을 이해하고 다양한 수입원을 확보하면서 스스로 준비하는 자기 주도적 삶을 설계한다. 이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까지 앞서 챙기고 있다. 체형, 영양, 정신적 웰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고 있는 것.
부동산 투자, 재테크 전략, 여기에 심신 건강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까지. 다가오는 노년을 인생의 황금기로 만들고자 시니어 층은 물론 MZ세대가 선택한 분야별 똑똑한 노후 대비책을 살펴보자.
‘부동산 소액 투자의 대중화’ 부동산 STO 플랫폼 소유, MZ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상품 선택권 제공2022년 4월 출시된 소유는 루센트블록이 운영 중인 국내 최초 토큰증권발행(STO) 사례이자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인 부동산 토큰증권 플랫폼이다. 현재 누적 회원 수 37만명을 돌파한 소유는 고객층의 70%가 2030 MZ세대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큰 자금이 필요한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 소유는 최소 5000원으로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어 젊은 세대들을 매료시켰다. 온라인 투자가 오프라인 참여(상권 활성화 일조 경험)로 확장되는 경험 또한 새로운 투자층인 MZ세대에게 통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토큰 형태로 보유한 부동산 지분은 소유에서 거래를 통해 매각해 쉽게 엑시트까지 가능하다.
한편 루센트블록은 이달 소유를 통해 선보인 10호 부동산 상품으로 지하 5층, 지상 30층 규모 복합 건물인 신도림 핀포인트타워 3호 공모를 완판했다. 이로써 루센트블록은 업계 최다이자 최초인 두 자릿수 부동산 토큰증권(ST) 공모 완판을 달성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한눈에’ 해빗팩토리, 시그널플래너 연금 관리 서비스로 노후 대비보험 핀테크사 해빗팩토리가 만든 보험 분석・추천 앱 시그널플래너는 이용자 중 20대 비중이 지난해 초 기준 50.3%, 30대 비중이 37.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앱 이용자 10명 중 9명이 청년층인 셈으로 보험에 관심 없던 과거 2030과 달리 요즘 MZ세대는 연금 관리를 통해 일찍부터 든든한 노후를 준비하고 있다.
2030 이용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그널플래너 서비스는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한눈에 보여주고 소비자 성향에 맞는 연금 상품을 제안한다. 연금으로 연말정산에서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등을 안내하고, 연금 준비 가이드와 연금 잘 드는 법을 담은 콘텐츠 등을 통해 효율적인 연금 관리가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비대면 보험 상담 특성을 살린 비대면 연금 맞춤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여기에 연금보험과 연금저축, 퇴직연금 등 다양한 상품군의 연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편을 통해 사용자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앱 내 차량과 관련된 비용을 따로 정리해 보여주는 차계부 서비스도 새롭게 출시하며 고객 만족도 향상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웰빙을 위한 최적의 장소’ 고:요 웰니스 센터, 남녀노소 인기라이프스타일・웰니스 기업 지냄이 액티브 시니어를 겨냥해 론칭한 고:요 웰니스 센터는 건강과 힐링을 제공하는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시니어층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20대부터 3040대까지 젊은 세대가 이곳의 매력에 빠져들고 있어 눈길을 끈다.
고도화된 헬스케어 서비스를 일상 가까이에서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반포, 은평, 동부이촌동 등 도심 곳곳에 자리잡은 고:요 웰니스 센터는 개개인별 체질과 체형은 물론 생활패턴이나 목적, 연령대에 맞는 1대1 맞춤 컨설팅과 퍼스널 코칭을 제시해 고객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운동 및 다이어트를 돕는다.
또한 지냄이 자체 교육을 통해 육성한 라이프스타일 토탈 케어 담당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의 과거와 현재 등 전반적인 일상 루틴을 파악해 꼭 맞는 상품 및 서비스를 추천해준다. 이들은 ▲스트레스 지수 조절 ▲영양식단 설계 ▲심혈관 건강 프로그램 등 개인의 건강 지표를 고려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고객이 선정하는 목표에 따라 테마도 선택할 수 있다. △몸의 순환 기능을 회복해 체지방을 제거하고 근육을 채워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수(瘦) △원하는 체형을 위한 집중 관리로 체중 감량 및 탄력을 개선하는 소(塑) △호르몬과 신체 균형을 유지해 몸 전체의 안정감과 활력을 선사하는 형(衡) 등 총 3가지 테마가 마련됐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