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위블로 창립자인 시계 장인 카를로 크로코는 시계 제조 역사상 최초로 고무 소재와 골드를 결합한 시계를 창안했다. 배의 현창을 모티브로 한 베젤, 러버 스트랩은 내구성이 일반 고무의 10배에 가까운 신소재로 가볍게 착용이 가능하며, 독창적인 케이스, 다양한 소재를 사용한 크라운으로 ‘럭셔리 스포츠 시계’라는 하나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위블로(HUBLOT)는 ‘왕들의 시계’로 불린다. 승마, 요트, 폴로 등 하이엔드 스포츠를 콘셉트로 채용한 위블로가 유럽의 왕족들에게 사랑받으며 ‘왕들의 시계’라는 별칭을 얻기까지는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하이엔드 스포츠 워치, 위블로
모나코 요트클럽 및 스페인의 유명 요트경기 공식 타임키퍼인 위블로는 요트 세일링과 관련된 많은 시계를 선보였다. 모나코 요트 클럽을 위해 제작한 시계 중 첫 번째 제품은 모나코 국왕에게 헌사 해 특별함을 더했다. 특히, 유럽 및 북미 지역의 하이엔드 스포츠 경기인 폴로 후원을 비롯해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 위블로의 고급스러운 스포츠 워치 이미지와 요트 그리고 폴로 경기의 럭셔리한 이미지와 어우러져 두터운 상류층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위블로는 페라리의 공식 시계 파트너다. 단순히 제품만을 제작한다거나 스폰서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페라리의 공식 시계이자, 페라리의 공식 타임키퍼이고 스쿠데리아 페라리, 페라리 챌린지 등의 다양한 페라리사의 모든 활동과 함께하고 있다.


위블로의 새로운 시그니처, 유니코 무브먼트
유니코(UNICO) 매뉴팩처 무브먼트는 위블로의 마이크로 공학자, 엔지니어와 워치메이커 팀이 전력 투구해 디자인, 개발, 제작, 조립 등의 전 생산 과정을 함께한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다. 워치메이킹 업계에서는 다소 이례적인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는 원하면 언제든 푸시 버튼을 리셋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기능이다. 2개의 푸시 버튼, 날짜 인디케이터, 크로노그래프 장치의 유니크한 포지셔닝으로 듀얼 커플링은 물론, 다이얼 사이드 칼럼휠의 움직임까지 지켜볼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시간 카운터를 태엽통(barrel)이 직접 작동시키고, 점퍼(jumber)가 결여된 크로노그래프 장치를 개발했다.

제거 가능한 플랫폼 위에 고정된 팔레트 포크와 이스케이프먼트 휠은 가벼운 실리콘 소재로 제작돼 완벽한 성능을 보장하며, 부품의 수도 330개로 제한해 전반적으로 덩치를 줄였다. 하이엔드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의 상징인 뛰어난 진동주파수(시간당 2만8800번)와 깔끔한 피니싱 처리도 유니코 무브먼트가 각별한 이유들이다. 72시간 파워리저브 가능하다.


위블로만의 파워풀한 이미지와 기술력
빅뱅 유니코

위블로엔 총 4가지 베스트셀러 라인이 있다. 빅뱅(Big Bang), 클래식 퓨전(Classic Fusion), 킹파워(King Power), 마스터피스(Masterpieces)다. 위블로가 개발한 유니코 무브먼트를 장착한 빅뱅 유니코는 빅뱅 시리즈를 완성시킬 그 첫 번째 선수다.

빅뱅 유니코는 지름 45.5mm의 대형 케이스 사이즈로 유니코 무브먼트가 장착됐다. 칼럼휠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인 유니코는 다이얼 쪽의 수평형 듀얼 커플링이 특징으로 100% 위블로 매뉴팩처 워크숍에서 개발, 생산된 무브먼트다. 베젤을 고정하고 있는 위블로 고유의 H 모양 나사 6개는 좀 더 테크니컬한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돼 무광과 유광의 교차 마감이 가능케 됐으며, 빅뱅이 출시됐던 2005년 이후 처음으로, 푸시 버튼의 모양이 원형으로 제작됐다. 특히, 여러 개의 스트랩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트랩 장착 방식을 편리하게 향상시켰으며, 2개의 러버 소재 스트랩을 제공한다. 인덱스와 아라비아 숫자들을 슈퍼 루미노바 처리해 더욱 돋보이고, 광택 마감된 테두리로 2개의 원형 카운터가 뚜렷하게 보인다. 미니트 카운터는 3시 방향에, 스몰 세컨드 카운터는 9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





HUBLOT-KNOW HOW
디테일

케이스(CASE)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최소 160번의 수작업을 거쳐 만들어지는 케이스. 우아하면서 동시에 현대적인 아름다움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위블로 케이스는 세계적인 럭셔리 워치메이킹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해주고 있다.



베젤(BEZEL)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빅뱅 라인의 티타늄 베젤에는 12개 또는 6개 H 모양의 디자인을 한 스크루로 고정된다. 베젤의 돌기 부분은 위블로를 상징하는 부분 중 하나인 동시에 완벽한 기술적인 기능을 부여한다.


결합 부분(ATTACHMENTS)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시계 케이스와 스트랩의 결합 부분은 매우 정밀하게 케이스와 연결된다. 결합 부분은 100분의 1mm의 세밀한 부분까지 완벽히 맞아야 할 정도로 한치의 오차조차 허용되지 않는다. 이를 위해 철저하고 반복적으로 검사하게 된다. 결합 부분의 가로와 세로는 무광으로 마감 처리해 위블로만의 고유의 특색을 가지게 된다.



브레이슬릿(BRACELET)
[BRAND STORY] 정밀하고 정교한 왕들의 시계, 위블로 HUBLOT
천연 러버로 대표되는 위블로 고유의 러버 스트랩은 3년이란 시간 동안 연구해 탄생했다. 가벼우면서 동시에 착용했을 때 편안함을 주는 러버 스트랩은 모든 손목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됐다. 또한 스트랩에 바닐라 향을 입혀 고무가 주는 특유의 냄새를 차단시켰다.



소재

러버(RUBBER)
위블로만의 남다른 러버 스트랩은 엄선된 과정을 통해 제작된다. 고무나무는 중요한 농업 자원 중 하나다. 고무나무에서 라텍스 유액을 채취해 천연 고무가 만들어지며 새로운 자원으로 재생하게 된다. 현재 90% 이상의 천연 고무는 동남아 쪽에서 생산된다. 천연 고무와 합성 고무와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서로 보완할 수는 있다. 타이어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카본 블랙은 위블로의 러버 스트랩에 들어간다. 러버는 고령토(kaolin), 분필(chalk), 실리카(silca) 아니면 탤컴 파우더(talcum powder)가 혼합돼 만들어지게 된다. 어떤 러버를 만드느냐에 따라 다른 성분과 다른 양의 혼합이 들어가게 된다.


탄탈(TANTAL)
20세기 초부터는 순수한 탄탈을 접할 수 있게 됐다. 탄탈의 놀라운 기계적 성질은 부식되지 않는 단단함과 독창성이다. 주로 시계의 케이스와 베젤에 위블로는 진한 회색을 띤 탄탈을 이용해 골드, 스틸, 그리고 티타늄과 함께 조화를 이룬 디자인을 선보인다. 심미적인 아름다움과 더불어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고 변함이 없는 기술적인 특징을 지닌 탄탈은 시계 외부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양정원 기자 neiro@hankyung.com│문의 02-2118-6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