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그룹은 강력한 수입원을 기반으로 폭넓게 확대 성장 중인 포트폴리오를 통해 세후영업이익(OPAT)이 지난해 대비 5% 증가하고, 최종 배당은 주당 100.30 홍콩 센트로 7.5% 증가했다.
신계약가치(VONB)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대비 33% 감소한 27억 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다만 이동 제한 완화로 세일즈 환경이 개선돼 올해 첫 2개월 동안 기록한 신계약가치는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했다.
그룹 재무상태는 LCSM(Group Local Capital Summation Method) 기준 374%를 기록하며 강하고 탄력적인 모습을 보였다.
리 유엔 시옹(Lee Yuan Siong) AIA그룹 CEO겸 회장의 실적 관련 논평
"AIA그룹은 전례 없는 경제 환경과 코로나19로 인한 운영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신계약가치에 영향을 받았지만, 다른 모든 주요 재무 지표에서 성장했다. 규제가 완화되며 세일즈 환경이 개선됐고, 2021년 첫 2개월 동안 전년 동기 대비 신계약가치가 성장했다. 그룹의 재무 상태는 여전히 탄탄하고 최종 배당은 증가했다.”
"AIA의 최우선 과제는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고객, 설계사 및 파트너에게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감사를 표한다.
AIA는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으며, 지난 한 해 동안 160억 달러 이상에 달하는 보험금을 지급하여 고객에게 필수적인 재정적 지원을 제공했다. 또한 고객뿐만 아니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보장을 확대해 불확실한 시기에 안심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각종 이동 및 대면 미팅 제약에 따라, 모든 사업 지역에서 온라인 및 원격 툴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힘썼다. 원격 세일즈를 도입하고 설계사 채용, 입사 절차 및 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였으며, 고객을 위해 간소화 서비스와 간편 청구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이러한 새로운 역량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속에서도 원활하게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었다.
"2020년은 이례적이고 도전적인 해였지만, AIA의 미래에 대해 더 낙관할 수 있는 시기였다. 아시아 고객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재정적 보장과 가족 건강의 보호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으며, 이는 AIA그룹의 소명뿐만 아니라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도 맞닿아 있다. 또한 아시아 전역에 걸친 생명보험의 강력한 구조적 성장 동력을 활용해 AIA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했다. AIA는 앞으로도 더욱 많은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더 오랫동안, 더 나은 삶(Healthier, Longer, Better Lives)’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그룹의 소명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배현정 기자 grace@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