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의 방향타가 돼줄 WM ISSUE&EVENT]
[WM SUMMARY] 삼성증권,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 外
삼성증권, ‘온라인 거래+PB 상담’ 하이브리드 서비스 ‘인기’
삼성증권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양분돼 있는 주식거래 시장에서 온·오프 결합형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 1월부터 약 한 달간, 파이낸셜매니저(FM)팀을 통해 매일 3217건, 프라이빗뱅커(PB) 인당 33건에 달하는 전화 상담을 진행한 결과, 상담 고객들의 ‘만족’ 응답이 93.6%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삼성증권이 지난 1월 디지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27.7%의 디지털 고객이 비대면 시대에도 ‘직원 상담 서비스’를 가장 필요한 서비스로 꼽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최근 초저금리로 늘어난 투자자들의 상당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오프라인 접촉의 제약, 수수료 혜택 등으로 온라인 거래를 선택했지만, 투자와 업무 등에 있어서 여전히 증권사 직원과의 상담 수요가 많다는 방증이다. 이 같은 수요를 반영해 삼성증권은 고객들의 상담 니즈와 자산 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30여만 명의 고객을 우선적으로 선정했으며, 올해 6개의 FM팀 조직을 신설하고 108명의 PB를 배치했다. FM팀의 PB들은 평균 1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베테랑들로 구성돼 시스템 문의와 같이 단순한 업무 문의 응대에서부터 자산 포트폴리오 컨설팅, 종목 상담, 주식 주문과 같은 투자 관련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원스톱으로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증권 디지털채널부문장 이승호 부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투자자가 급격히 증가한 반면 증권사들의 서비스는 과거 관행대로 천편일률적으로 제공되다 보니 고객의 니즈나 성향에 따라 세분화된 맞춤형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다”며, “전문성 높은 PB의 역량과 온라인 시스템 경쟁력을 결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성향이 결합된 고객 눈높이에 맞는 최적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프리미엄 서비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WM SUMMARY] 삼성증권,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 外
삼성증권, 해외 주식 입문자 ‘100달러 축하금’ 지원 이벤트
삼성증권이 해외 주식 거래 경험이 없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최대 100달러를 지원하는 이벤트를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해외 주식 신규 고객 또는 최근 6년간(2015년 1월 1일~2021년 2월 28일) 해외 주식 거래가 없던 고객들은 ‘투자지원금’으로 20달러를 지원받고, 이후 온라인 해외 주식 거래금액에 따라 최대 80달러를 ‘거래축하금’ 명목으로 단계별로 지급받을 수 있다.
먼저 투자지원금은 이벤트 참여 신청 시 즉시 신청 계좌로 입금되며, 입금된 20달러는 입금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미국 주식 매수금으로 사용 가능하다. 미국 주식을 매수하지 않은 투자지원금은 6영업일 이후 자동으로 출금 처리된다.
거래축하금은 2021년 4월 30일까지 온라인으로 해외 주식을 △100만 원 이상 거래 시 20달러 △500만 원 이상 거래 시 30달러 △1000만 원 이상 거래 시 30달러를 추가해 총 80달러를 2021년 5월 중 받을 수 있다.
이벤트 참여를 위해서는 삼성증권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엠팝(mPOP)’에서 이벤트 기간 내 참여 신청을 해야 한다. 이벤트 참여 신청은 주말에는 불가하며,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하다. 단, 직전 2월에 진행됐던 ‘당신 뒤 든든한 백불’ 이벤트를 신청한 고객은 해당 이벤트의 중복 신청이 불가능하다.
[WM SUMMARY] 삼성증권,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 外
KB국민은행, 부동산 정보 플랫폼 ‘리브부동산’ 출시
KB국민은행이 종합 부동산금융 플랫폼 KB부동산 리브온(LiivON)의 차세대 버전인 ‘리브부동산(Liiv부동산)’을 출시했다.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리브부동산은 △KB시세·실거래가·매물가격·공시가격·AI 예측시세·빌라시세 등 부동산 가격 정보를 한곳에서 조회할 수 있는 꿀시세 △끊김 없이 부드럽게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꿀지도 △유튜브·구글·네이버·다음의 단지 검색 결과를 한번에 모은 꿀단지 △KB시세 대비 저렴한 매물을 찾아 보여주는 꿀매물 △부동산 전문가의 독점 콘텐츠를 담은 꿀정보 등을 제공한다. 향후 KB국민은행은 고객 이용 패턴을 분석해 사용자경험 및 환경(UX·UI)을 개편하고, 아파트 분양 정보를 모은 ‘분양홈’ 기능을 추가하는 등 플랫폼 고도화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과 제휴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와의 상생관계도 이어간다. 협회 회원인 공인중개사는 리브부동산에 무료로 매물 등록이 가능해 광고비 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협회가 운영하는 부동산 플랫폼 ‘한방’과 공동 마케팅도 추진할 방침이다. 성현탁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플랫폼부장은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한데 모은 리브부동산이 고객의 부동산 고민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리브부동산 출시를 기념해 지난 3월 2일 유튜브 영상광고를 선보였다. 인기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패러디한 이번 광고는 부동산이 쉬워지는 재미있는 주문을 통해 부동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의 고민을 해결해준다는 스토리를 담았다.
[WM SUMMARY] 삼성증권,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 外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온라인 세미나
KB국민은행이 지난 3월 18일 은퇴 설계 핵심 노하우를 알려주는 ‘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세미나’를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했다. 해당 세미나는 은퇴 설계 전반부터 부동산, 세금, 법률, 투자 설계까지 은퇴 자산관리 주요 분야별 핵심 내용을 전문가와 함께 학습하고 퀴즈로 풀어보는 온라인 정기 세미나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4월부터 진행돼 왔다.
이날 방송에서는 곽재혁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전문위원의 ‘행복한 노후 준비를 위한 은퇴 설계 전략’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2021년에 변화된 공적연금제도들을 살펴보고, 연금 계좌 포트폴리오를 위한 금융시장 전망과 상품 선택의 포인트를 알기 쉽게 설명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또 방송 중 진행되는 퀴즈 이벤트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경품을 제공하고, 별도로 만점자 중 3명을 선정해 특별 경품도 전달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풍요로운 은퇴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매월 다양한 주제의 은퇴자산관리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며 “중장년층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KB골든라이프X에서 세미나 외에도 헬스케어, 라이프 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도 이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WM SUMMARY] 삼성증권,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서비스 外
하나은행, 치매 대비+자산관리 ‘100년 운용 치매대비신탁’ 출시
하나은행이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치매 인구 증가세에 발맞춘 자산관리 신상품 ‘100년 운용 치매대비신탁’을 출시했다. 지난 2020년 3월 출시한 생활관리형 신탁 상품인 ‘안심행복신탁’에 자산 운용 기능을 추가한 ‘100년 운용 치매대비신탁’은 건강한 시기에는 적립 및 자산 운용을 통해 수익을 추구하고, 치매, 질병 등으로 자금 관리가 필요한 때에는 상황에 맞게 △노후 케어 기능 △상속 기능 △생활비 지급 기능 △안심 지급 기능 등 종합 생활 관리를 제공한다.
신규 가입은 100만 원부터이며, 추가 입금과 운용은 제약없이 자유롭게 설정 가능하다. 특히 이 상품은 하나의 신탁 계좌로 정기예금부터 투자 상품까지 다양한 운용 자산을 한 계좌로 운영하는 통합 자산관리가 큰 장점이다.
이원주 하나은행 연금신탁그룹장은 “치매 인구 증가로 인한 가족 간 갈등과 고민이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상품 출시를 통해 안정적인 자산 운용과 더불어 노후 케어 등 체계적인 관리로 행복한 노년을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2010년 4월 금융권 최초로 유언대용신탁인 ‘하나 리빙트러스트(Living Trust)’를 출시한 이후 치매안심신탁, 장애인신탁, 후견신탁 등 다양한 자산관리 플랜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 가족배려신탁 출시 이후 49재신탁, 천도재신탁, 기부신탁 등 다양한 생활형 상품을 출시해 왔다.

공인호 기자 ba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