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CSR]농협중앙회, '함께하는 100년 농협' 역량 결집
농협중앙회는 올해 창립 60주년 맞아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라는 신(新)비전을 담아 농업인·국민과 함께 걸어갈 상생의 길을 찾는 데 농협의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농협은 1961년 창립 이후 농업인의 복지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왔다. 앞으로도 농협은 나눔의 기쁨을 그 원동력으로 삼아 농업인과 국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을 이어가기 위해 올해 사회공헌 활동의 새로운 전환기로 삼고 있다.

농협은 전국으로 연결된 국내 최대의 네트워크망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농협은 2019년 사회공헌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사회 공헌부를 신설해 ‘범농협 지역사회 기여 및 사회공헌 활동’의 총괄 추진 체계를 구축했다. 각 계열사별로 사회공헌 전담부서 설치는 물론 전국 16개 지역본부 및 1118개 전국 농·축협이 지역 여건에 맞는 사회공헌 세부 활동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내외부 사회공헌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범농협 사회공헌위원회’가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
지난 7월에는 학계·산업계 등 전문가 17명이 참여하는 ESG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농협의 지속가능경영 관점에서 ESG 경영을 추진·관리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농협중앙회가 출연하고 협력하는 농협재단, 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나눔축산운동본부, 우리 농업 지키기 운동본부를 통한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동반성장을 이끌고 있다. 올해 농협은 사회공헌 부문 대외 표창 3회 수상을 통해 명실공히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표 기관으로 입지를 굳혀 가고 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이 창립 6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에 사회공헌의 공로를 인정받아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 농업인, 국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의 길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