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편집자 주
최근 화제가 된 기업인의 뉴스 데이터를 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를 활용해 분석한 뒤, 해당 기업인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짚어본다.
[CEO & BIGDATA]홍원식 회장의 빛바랜 사과?…남양유업, 경영 정상화 ‘요원’
‘살을 깎는 혁신.’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지난해 4월 회사를 둘러싼 거듭된 논란에 눈물을 흘리며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자성의 표현이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올해 4월까지도 남양유업 안팎의 잡음이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다.

기업 오너인 홍 회장이 직접 대중 앞에 나서 “이 모든 것의 책임을 지고자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내놨지만, 최근까지도 회장직을 유지하며 매각 논란을 빚으면서 1년 전 약속은 빛이 바랬다. 잇딴 잡음의 근본 원인은 최종 결정권자인 홍 회장의 독단적인 경영 스타일에서 비롯됐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창업주 고(故) 홍두영 명예회장의 장남인 홍 회장이 남양유업에 몸담은 지 46년 차. 경영 정상화로 가기 위해 풀어야 할 실타래는 더욱 꼬여만 간다. 최근 3개월간 홍 회장과 남양유업이 언급된 뉴스 데이터 500건에서 추출한 주요 키워드를 짚어본다.
#불가리스 사태
1년 전 식품 업계와 낙농 업계를 크게 뒤흔들었던 불가리스 사태는 해를 넘긴 지금까지도 남양유업의 꼬리표로 따라다니는 주요 키워드다. 지난해 4월 남양유업은 자사 불가리스 제품에서 코로나19를 77.8% 감소시키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발견됐다는 자료를 언론에 배포하고, 해당 내용을 심포지엄에서 발표했다. 이 발표로 당시 남양유업 주가는 8%가량 올랐다. 하지만 얼마 뒤 해당 내용이 제대로 된 임상시험에 따라 검증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남양유업 공장에 우유를 납품하는 낙농가와 제품을 유통하는 대리점이 큰 타격을 입었다. 홍 회장은 당시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논란을 진압하기 위해 대중 앞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고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또 “살을 깎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남양을 만들어 갈 우리 직원들을 다시 한 번 믿어주시고 성원해주시기 바란다”며 경영 혁신을 약속했다.
#한앤컴퍼니 #주식매매계약 #소송전 #법적 분쟁
홍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지 3주께 되던 지난해 5월 말, 남양유업이 한앤컴퍼니로 매각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하지만 9월 한앤컴퍼니와 체결한 주식매매계약 해제를 통보하면서 양사의 법적 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홍 회장의 주도 아래 빠르게 경영권 매각을 추진했으나, 시장에서 헐값 매각이라는 평가가 나왔던 데다 주가 상승, 불가리스 사태 과징금 경감 등 호재가 잇따른 것이 홍 회장의 변심에 영향을 끼쳤다는 뒷말이 무성했다. 결국 남양유업 경영권 매각 분쟁이 장기전으로 돌입하면서 회사 경영이 정상 궤도에 오르는 시기가 점점 늦춰지는 모습이다.
#대유위니아그룹 #대유홀딩스 #MOU
한앤컴퍼니와의 경영권 매각 계약이 어그러지면서 홍 회장 측은 대유위니아그룹을 새로운 우군으로 데려왔다. 한앤컴퍼니와의 법적 분쟁이 마무리되면 회사 지분을 대유위니아그룹에 넘기는 방향으로 상호협력 이행협약(MOU)을 맺은 것. 하지만 법원은 한앤컴퍼니와 법적 분쟁이 끝나지 않은 홍 회장 측이 이 협약을 이행하는 것을 금지했고, 대유위니아그룹도 결국 백기를 들었다. 이로써 남양유업의 제3자 매각도 물거품이 된 셈이다. 대유위니아그룹은 홍 회장 측에 협약 결렬의 책임이 있는 만큼 320억 원의 계약금을 되돌려받겠다는 입장이라 또 다른 소송 리스크가 불가피해졌다.
#임직원 #경영 정상화
경영권 매각 분쟁 외에도 남양유업의 크고 작은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남양유업 임직원이 자사 주식으로 단기 매매 차익을 챙겼다가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1년 전 홍 회장의 약속과 달리 긴 시간 동안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사내 준법경영 체계가 회복 불능에 빠진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오너 일가의 경영 쇄신 의지에 대한 의구심도 날로 짙어지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연결 기준 778억5369만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2년째 적자를 면치 못했지만, 홍 회장은 16억1900만 원의 보수를 받으며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다. 또 지난해 장남 홍진석 상무가 업무에 복귀하고 차남 홍범석 외식사업본부장이 승진한 것을 두고,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는 당초 약속이 무색하다는 반응이 회자된다.

글 정초원 기자│사진 한국경제D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