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 SUMMARY]"직장인 절반 은퇴 후 월 생활비 200만∼300만 원 필요" 外
직장인 절반 이상은 은퇴 후 월 생활비로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근 신한은행이 발간한 ‘신한 미래설계 보고서’에 따르면 30∼59세 직장인 300명(퇴직연금 가입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51%가 은퇴 후 필요한 월 생활비 수준으로 ‘20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을 꼽았다.

이어 ‘300만 원 이상 400만 원 미만’(23.7%), ‘400만 원 이상’(15.0%) 순으로 집계됐다. 적정 노후자금 규모로는 ‘5억 원 이상 10억 원 미만’(36.7%)이 가장 보편적이었다. 28.3%와 28.0%는 각 ‘3억 원 이상 5억 원 미만’, ‘10억 원 이상’이라고 답했다. 10명 중 6명 이상(64.7%)이 은퇴 후 최소 5억 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셈이다.

필요한 노후자금이 적지 않다 보니 은퇴 후에도 계속 일하기를 원하는 경우도 많았다. 은퇴 후 재취업을 원하는 직장인의 비율이 64.3%에 달했다. 재취업을 원하는 이유는 ‘생계 유지’가 57.0%로 가장 많았고, ‘자아실현’(23.8%) 등이 뒤를 이었다.

희망하는 은퇴 연령은 ‘60세 이상 65세 미만’이라는 응답이 45.0%로 가장 많았다. ‘65세 이상 70세 미만’(20.3%), ‘55세 이상 60세 미만’(20.0%) 등의 순이었다. 은퇴 후 기대수명은 응답자의 56.0%가 ‘80세 이상 90세 미만’을 꼽았다.

조사 대상자의 76.7%는 “이미 은퇴 준비를 시작했다”고 답했고, 은퇴 준비를 위한 저축 방법으로는 대다수(72.7%)가 퇴직연금을 지목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스마트한 은퇴 생활을 위해 필요한 은퇴 설계 솔루션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는 △리서치 △쏠라이프(재무) △디지로그(비재무)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WM SUMMARY]"직장인 절반 은퇴 후 월 생활비 200만∼300만 원 필요" 外
신한은행, 장애인 금전 관리·경제 자립 돕는 신탁 상품 출시
신한은행은 장애인이 증여받은 금전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고자 ‘신한 S 라이프 케어(Life Care) 장애인 신탁’ 상품을 출시했다. ‘신한 S 라이프 케어 장애인 신탁’은 중증장애인 등 법에서 정한 장애인을 가입 대상으로 최저 1억 원에서 최대 5억 원 범위 내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증여받은 금전에 대해 최대 5억 원까지 비과세가 가능한 절세 상품이다.

이번 신탁 상품은 장애인이 직접 은행과 신탁 계약을 체결하는 자익신탁형과 부모나 제3자가 장애인을 수익자로 지정하는 타익신탁형으로 가입할 수 있다. 특히 증여세 부담 없이 월 150만 원 한도로 생활비를 받고 의료비, 간병비, 특수교육비 목적으로 중도인출을 가능하게 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필수 자금을 은행이 관리함으로써 장애인이 경제적 자립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품으로 직접 은행과 계약 체결이 어려웠던 장애인도 쉽게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금융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포용금융 문화를 실천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WM SUMMARY]"직장인 절반 은퇴 후 월 생활비 200만∼300만 원 필요" 外
KB국민은행, 고령층 위한 이동점포 'KB 시니어 라운지' 연다

KB국민은행은 고령층의 금융 소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에서 7월 이동점포 ‘KB 시니어 라운지’를 연다.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금융서비스와 금융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KB 시니어 라운지는 대형 밴에 마련된 이동점포로, 고령층이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5개 자치구(중랑구, 은평구, 노원구, 강동구, 강서구)의 어르신 복지센터를 주 1회(오전 10시∼오후 3시) 순환 방문할 예정이다.

라운지에서 전담 직원은 현금·수표 입출금, 통장 재발행, 연금 수령 등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시니어 라운지 운영은 고령층 고객의 금융 소외에 대한 실질적 대안이 될 것”이라며 “5개 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수요에 따라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WM SUMMARY]"직장인 절반 은퇴 후 월 생활비 200만∼300만 원 필요" 外
IBK기업은행, 자산관리 전문가 '제1기 영 스타 PB' 선발


IBK기업은행은 미래 자산관리 전문 인력을 선발하는 제1기 영 스타(Young Star) PB 임명식을 진행했다. 영 스타 PB는 미래 자산관리를 이끌어 갈 MZ(밀레니얼+Z) 세대 대표 프라이빗뱅커(PB)로, 이번 첫 1기는 총 5명이 선발됐다. IBK기업은행은 인재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선발된 직원에게 소양 교육과 자산관리 세미나 등 전문 교육을 지원한다.

선발된 직원들은 앞으로 IBK기업은행 자산관리 고객에게 금융, 세무, 부동산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부적으로는 신임 PB 멘토링 등 리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영 스타 PB는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년 선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최신 자산관리 트렌드를 주도해 자산관리가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 이미경 기자 | 사진 한국경제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