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편집자 주
최근 화제가 된 기업인의 뉴스 데이터를 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를 활용해 분석한 뒤, 해당 기업가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짚어본다.
[CEO & BIGDATA] KT 구현모, 연임 도전…‘불법 후원금’ 논란은 걸림돌
‘34년 KT맨’ 구현모 대표가 다시 한번 왕좌에 도전한다. 구 대표는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최근 연임 의사를 공식화했다.

업계에서는 12년 만에 탄생한 KT 내부 출신 최고경영자(CEO)인 구 대표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점친다. 일단 실적상으로 양호한 성과를 거둬냈기 때문이다. KT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구 대표 취임 전인 2019년 1조1510억 원에 비해 44% 증가한 1조6718억 원을 기록했다. 시가총액도 올해 8월 기준 10조 원으로 끌어올렸다. KT가 10조 클럽에 들어간 것은 9년 만이다.

구 대표가 연임하게 되면 KT 최초의 내부 출신 연임 CEO가 된다. 그럼에도 구 대표의 연임을 둘러싼 논란은 존재하다. 가장 큰 부분은 사법 리스크다. 현재 그는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과 관련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최근 1년간 구 대표가 언급된 뉴스 데이터에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해 짚어본다.
#연임 의사 #KT 이사회 #연임 우선심사 #주주총회
KT는 10월 8일 구 대표가 연임 의사를 표명했으며, 관련 규정에 따라 이사회가 연임 우선심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KT는 “현 대표이사의 연임 적격 여부를 심사하기 위해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를 구성했고, 정관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심사할 예정”이라며 “이사회에서 논의가 구체화되면 추후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KT 이사회는 정관에 따라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3개월 전에 대표 후보를 정해야 하는데, 현직 대표가 연임 의사를 전달할 경우 다른 후보군을 고려하기 전에 우선심사를 개시할 수 있다.
[CEO & BIGDATA] KT 구현모, 연임 도전…‘불법 후원금’ 논란은 걸림돌
#디지코 #AI #ICT #파트너사 #지주형 회사
구 대표가 직접 밝힌 연임 도전의 배경은 다름 아닌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다. 그는 최근 인공지능(AI) 발전 전략 기자간담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디지코를 통해 KT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이런 변화가 구조적이고 지속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며 “2~3년간의 변화로 끝일 것인지, 아니면 구조적으로 바뀌어 새로운 사업을 만들고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면 아직은 구조적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했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워 연임을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디지코는 2020년부터 구 대표가 내세운 취임 일성으로, 단순한 통신 기업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모델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이다. ‘디지털 전환(DT)’을 통해 기업 체질을 개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전략에 따라 KT는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 사업 활로를 개척하는 중이다. 나아가 구 대표는 각 사업별 전문성을 강화한 ‘지주형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비전도 갖고 있다. 구 대표가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연임에 도전했다고 설명하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CEO & BIGDATA] KT 구현모, 연임 도전…‘불법 후원금’ 논란은 걸림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국회의원 #상품권 #약식기소 #재판 영향
구 대표의 연임 가도에 무시하기 힘든 걸림돌이 있다. 바로 사법 리스크다. 앞서 KT 전·현직 임원들은 2014년 5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국회의원 99명에게 불법 후원금을 지급한 혐의로 기소됐다. 상품권 깡을 통한 ‘쪼개기 후원’ 방식이었다. 구 대표도 이 사건과 관련해 약식 기소됐고, 벌금 15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받은 뒤 이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받고 있다.

최근 KT 새노조와 시민단체는 구 대표와 KT 이사회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KT 새노조는 “주주의 이익으로 귀결돼야 할 회삿돈이 불법 정치자금으로 국회의원에 살포되고, 이러한 범법으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과징금을 납부해 주주들은 커다란 손실을 봐야 했다”며 “그런데도 이사회는 책임 규명을 하지 않고 해당 경영진에 배상을 물리기 위한 소송 등 어떠한 환수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기관투자가 #박종욱
기관투자가인 국민연금의 선택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KT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올해 3월 주총에서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 사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을 반대한 바 있다. 당시 반대표를 던진 배경은 ‘정치자금법’ 위반 관련 사법 리스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사장 또한 구 대표와 마찬가지로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혐의로 약식기소됐고, 약식명령 벌금형을 받았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밝힌 사내이사 재선임 반대 사유는 “기업가치의 훼손 내지 주주권익의 침해 이력이 있는 자에 해당해 반대한다”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내년 주주총회에서 구 대표의 연임안이 상정되더라도 국민연금이 반대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글 정초원 기자 ccw@hankyung.com │ 사진 한국경제D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