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ETF] 거대 내수 시장·중산층 급성장…인도 투자의 재발견
정보기술(IT) 천재들이 많은 나라이지만 여전히 가난하고 낙후된 인도에 최근 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Slumdog Millionaire)>에서 보여준 빈민층들의 삶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앞으로 매력적인 투자 기회의 땅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차세대 경제 대국으로 기대가 커지는 인도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인도는 14억의 엄청난 인구에도 불구하고 평균 연령 29세의 젊은 국가이면서 높은 수준의 경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포스트 중국으로서의 위상이 급변하고 있다.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중국 간 패권 다툼 속에 공급망 재편 수혜 가능성이다.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의 시대가 ‘메이드 인 인디아(made in India)’로 이전될 가능성에 투자자들은 주목하고 있다. 중국은 2000년대에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더불어 세계 시장에서 ‘공장의 역할’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며 새로운 경제 대국으로 급부상한 이후 2018년 미·중 무역 갈등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세계 국내총생산(GDP) 순위 1·2위 간 패권 다툼은 지난 수십 년간 이어져 왔던 세계화 기조를 사실상 종식시켰으며, 이후 세계는 각자도생의 길을 걷는 탈세계화의 서막을 열었다. 사실 중국의 경제 성장에는 미국의 역할이 컸다. 미국은 오래전부터 글로벌 패권국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경쟁 국가를 지속적으로 견제해 왔고, 그 수단으로 주변 국가들에 지원정책을 펼쳐 왔다.

1940년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은 구소련 견제를 위해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유럽 16개 국가들을 원조하는 마셜 플랜(Marshall Plan)을 펼쳤고, 1970년대에는 중국과 구소련 간 국경 분쟁이 심화되자 중국과의 국교 정상화를 통해 구소련을 지속적으로 견제하며 미국 중심의 세계화를 주도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를 강타하며 고강도 방역 조치에 따른 이동 제약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글로벌 공급망 혼란이 본격화되자 미국과 중국은 각각 자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에 나섰다.

미국은 패권 경쟁국인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우방국들과 쿼드(Quad: 4개국 안보회담)에 이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를 추진하고 있는데, 미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데다 국경 분쟁으로 인한 대립관계,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저렴한 인건비를 가지고 있는 인도를 전략적 우방국으로서 편입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Inside ETF] 거대 내수 시장·중산층 급성장…인도 투자의 재발견
중산층 중심으로 빠른 성장 기대

인도는 거대한 내수 시장을 보유한 국가로 특히 중산층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다. 그동안 중국은 세계 제조업의 허브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해 왔으나, 근래 들어 미국과 갈등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1961년 이후 처음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등 고성장 경제가 정점에 도달했다는 ‘피크 차이나’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중국은 경제의 주요 축인 부동산 시장의 침체와 대외 환경이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은 탓도 있지만 고강도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내수 경기가 직격탄을 맞아 지난해 성장률은 코로나19 초기였던 2020년을 제외하면 46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인도는 높은 출생률을 바탕으로 최근 전 세계 인구 1위국으로 올라서며 큰 성장 잠재력을 과시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인도의 인구가 단지 많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젊은 층의 인구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현재 인도 인구의 주축을 이루는 것은 0~30대이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67%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향후 20년간 청년층 비중이 우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도 정부의 의지 또한 향후 인도 시장의 전망을 더욱 희망적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젊은층 중심의 인구 증가에 따른 대규모 노동력 공급은 미국의 공급망 밸류체인 편입과 맞물려 큰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게 한다. 아울러 이들의 경제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중산층 증가와 소비로 인해 내수 시장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 중국이 수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처럼 인도 역시 세계 주요 소비 시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JP모건은 최근 인도의 성장세를 낙관하며 2024년 인도의 GDP 전망치를 기존 5%에서 5.5% 상향 조정했다. 인도의 내수 수요 증가와 수출 호조로 지난해 4분기(4.5%) 대비 크게 확대된 올해 1분기(6.5%)의 강력한 성장세와 더불어 중국의 대체 글로벌 제조업 생산기지로 부각된 점을 가장 큰 근거로 지목했다.

지난해 중국 정저우 폭스콘 공장 소요사태를 겪으며 공급망 다각화에 나선 애플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서 인도로 생산기지를 옮기고 있고, 향후 예정된 대규모 투자 계획들을 봐도 이러한 주장에 힘이 실린다.
[Inside ETF] 거대 내수 시장·중산층 급성장…인도 투자의 재발견
‘메이크 인 인디아’를 향한 정부 의지 강해

인도는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와 ‘자립인도(self-reliant India)’를 주창하며 세계의 제조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친기업 정책, 외국인 투자 환경 개선 등을 통해 더욱더 투자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

이외에 변화의 핵심 동력으로 ‘디지털 인디아’ 정책을 통해 정부 주도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접근성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인도는 1991년 경제 자유화(economic reforms of 1991)를 시작으로 연평균 6% 수준의 높은 경제 성장을 기록했으며, 오일쇼크, 외환위기 등을 극복하며 IT와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제조업을 육성해 인도를 중국에 이을 세계의 제조 공장화하기 위한 ‘메이크 인 인디아’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생산연계 인센티브제도(PLI)를 발표하는 등 여러 정책들을 통해 인도를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국가로 부상시키고자 계획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구글, 페이스북, 도요타 등 외국인직접투자(FDI)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4년 발표된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은 초반에는 고질적인 관료주의와 부패 등 여러 문제들로 인해 그 결과가 기대만큼 성공적이진 못했다.

모디 정부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보완 정책으로 PLI와 더불어 인프라 부흥계획(Gati Shakti) 정책을 펼치고 있다. PLI가 투자 유치와 그에 따른 인도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공급망의 일부로 편입 시도 등에 주안점을 뒀다면 인프라 부흥계획은 PLI가 좀 더 성공할 수 있게 인프라 여건을 마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 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인프라 부흥계획은 약 1조3000억 달러의 대규모 정책으로 인도 독립 75주년에 발표된 정책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향후 인도의 25년간 플랜을 제시함으로써 인도 독립 100주년을 목표로 한 미래지향적이자 장기적인 정책이라는 점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인도 정부의 정책 추진 의지는 과거 6년여간 정부 예산 지출 중 자본적 지출(capex)의 비중이 급속히 확대됐다는 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부처별 지출 계획에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분야가 ‘인프라와 관련된 부서들(도로교통부·철도청·통신부·수자원부 등)’이라는 점에서 인도 정부의 인프라 투자 의지를 엿볼 수 있고, 이러한 증가세는 관련 정책 시행이 더욱 본격화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인도 정부는 제조업 육성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재원 마련의 수단으로 외국인직접투자를 적극 활용하고자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여러 기존 규제들을 완화하고 있으며, 인도 경제정책 방향의 중심에도 항상 외국인 투자를 유도하는 내용이 포함되고 있다.

외국인 투자는 구조적인 세수 부족, 무역수지 및 경상수지 적자를 지속하는 인도 경제 부양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싱가포르를 비롯한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국의 대인도 외국인직접투자 규모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 대비 2020년대 초 투자금액은 약 4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일본은 인도의 첫 고속철도 사업에 신칸센을 납품하는 등 인도의 고속철도, 지하철 등 인도의 인프라 구축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은 인도 경제의 탄탄한 성장과 정책 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의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도는 14억 명의 거대한 내수 시장에도 불구하고 과거 현금 기반의 경제구조로 인해 더욱 큰 소비 시장으로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모디 정부는 화폐 개혁과 아드하르 카드(Aadhaar Card) 보급을 통해 은행 계좌 보유 인구를 늘리고, 정부 주도 디지털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경제 흐름을 투명하게 만들고자 했다.

중앙은행 주도로 개발한 통합결제인터페이스(UPI) 결제 시스템은 지난해 10월 기준 월간 사용금액이 12조 루피(약 204조 원)에 달하며 디지털 페이 사용량이 신용·데빗 카드를 4배 이상 넘어섰다.

투명한 세금 징수, 부패로 인한 정부 보조금 전달 문제가 해결되는 등 재정정책의 효율성을 높여 소외층이 소비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고, 이로써 더욱 큰 내수 소비시장이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Inside ETF] 거대 내수 시장·중산층 급성장…인도 투자의 재발견
인도 투자, 직접투자 대신 ETF가 보편적

인도 경제의 장밋빛 전망에 따라 인도 투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인도 주식 시장 접근성에 여러 제약이 많아, 직접투자 대신 상장지수펀드(ETF)로 투자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인도 주식 시장에는 2000여 개가 넘는 상장 기업이 있는데, 그중 상위 50여 개 종목에 대한 비중이 크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인도 주식 시장에 효과적인 투자 방법은 인도 거래소 우량주 50종목으로 구성된 니프티50(NIFTY50)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다.

니프티50 지수는 인도의 대표 지수로서 지난해 말 기준 인도 주식 시장 유동시가총액의 62%에 달하고 거래대금 역시 전체의 41%라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지수의 과거 성과는 지난 10년간 약 2배 상승하며 미국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한국의 코스피200, 중국의 상하이종합지수 등 기타 시장 대표 지수의 수익률을 추월했다.

국내에 상장된 ETF들 중에는 니프티50을 추종하는 ‘코세프 인도 니프티50(KOSEF 인도 Nifty50)(합성) ETF’, ‘코덱스 인도 니프티50(KODEX 인도 Nifty50) ETF’가 있다. 그리고 니프티50의 일간 수익률을 2배 추종하도록 장외파생상품(스와프)을 통해 운용하는 ‘타이거(TIGER)인도니프티50레버리지(합성) ETF’ 등이 있으며, 해당 ETF들은 모두 환헤지 전략을 별도로 수행하고 있지 않다.

해외에 상장된 ETF로는 인도의 금융주 비중에 무게를 둔 ‘아이셰어즈 MSCI 인디아(iShares MSCI India) ETF’와 인도의 산업 성장에 큰 비중을 둔 ‘아이셰어즈 MSCI 인디아 스몰-캡(iShares MSCI India Small-Cap) ETF’ 등이 있다. 미·중 패권경쟁의 최대 수혜국이며 포스트 차이나로서 인도 시장에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인도에 투자하는 ETF에 관심을 가져보길 바란다.

글 강정협 KB증권 WM투자전략부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