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프랑스에 천천히 물들다
프랑스에는 2가지 작별 인사가 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Au revoir(오흐부아·안녕)’와
재회의 의미를 내포하는 ‘À bientôt(아비앙토)’다. 남프랑스에서 보낸 일주일,
떨어지지 않는 발을 억지로 옮기며 ‘아비앙토’라 되뇌었다. “우리 곧, 또 보자.”

아주 느리게 아다지오(adagio), 프랑스의 맛
고작 일주일 머무른 주제에 남프랑스의 음식을 논하다니, 주제 넘은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프로방스의 음식은 누가 맛봐도 단번에 그 특징을 알아챌 수 있다. 소박하면서도 따뜻한 맛이 있다. 버터를 적게 사용해 담백하고, 재료 고유의 맛이 살아 있다. 이 모든 맛은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을 받았다. ‘프랑스의 정원’이라 불릴 정도로 비옥한 땅과 지중해를 끼고 있어 풍부한 해산물, 올리브와 각종 과일 등 신선한 재료를 바탕으로 한 미식 문화가 발달했다.
‘15분 컷’이 진리인 한국의 식사 예절은 잠시 넣어 두자. 프랑스답게(?) 모든 음식은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음미해야 한다. 프랑스를 이야기하며 와인을 빼놓을 수 없다. ‘샤토뇌프 뒤 파프(Châteauneuf-duPape)’는 프랑스 남부 ‘론(Rhone)’ 지역을 대표하는 와인 생산지로, 보르도, 부르고뉴와 함께 프랑스 3대 고급 와인으로 꼽힌다. 과거 이곳에서 생산된 와인이 늘 교황의 식탁에 올랐기에 ‘교황의 와인’이라 불린다. 일본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드라마 <신의 물방울>의촬영지이기도 하다.
남프랑스에 천천히 물들다
와인과 빵은 언제나 옳다
1898년부터 4대째 전통을 지키고 있는 와이너리 ‘메종 부아숑(Maison Bouachon)’을 찾았다. 본래 오크통을 제조하던 곳이었으나, 후에 와인 제조법을 배우기 시작하며 현재의 모습을 갖췄다.
보르도, 부르고뉴의 와인이 싱글 품종의 와인 생산을 원칙으로 한다면 이곳의 와인은 여러 품종을 섞어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한층 풍부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고,품종을 유추해보는 재미도 있다. 생산하는 와인의 80%가 레드 와인이고, 화이트 와인은 매년 약 3000병만 한정 발매한다. 수출도 하지 않아 오직 이 와이너리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와인이다.
와인 워크숍, 와이너리 투어 등을 운영하는데,와인과 초콜릿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워크숍은 필수 코스다. 오크통에 숙성 중인 와인을 시음하는 ‘배럴 테이스팅(barrel tasting)’을 경험할 수 있다.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가격은 35유로(약 4만9000원)다.
1903년 비누 생산자가 살던 공간에 달콤하고 고소한 향기가 가득 차기 시작했다. ‘라 트리뷔 데 구르망(La Tribu des Gourmands)’은 파티시에 이반 바레가 운영하는 페이스트리 전문점 겸 티 하우스로, 전시, 낭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한다.
파리의 3대 럭셔리 호텔인 르브리스톨 호텔 등에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교하고 섬세한 방식으로 프랑스 전통 디저트를 만들어낸다. 밤을 주재료로 한 ‘몽블랑(Mont Blanc)’, 프로방스 지역 디저트 칼리송(Calisson)에서 영감을 얻은 랄필(L’Alpilles) 등이 대표 메뉴다.
남프랑스에 천천히 물들다
엑상프로방스부터 아비뇽까지, 도시마다 다른 멋
흔히 ‘남프랑스’로 통칭하는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Provence-Alpes-Côted’Azur)’로 떠난다. 뜨거운 태양과 푸른 하늘, 이국적인 분위기 덕에 유럽인 사이에서도 인기 있는 여름 휴양지로 꼽힌다.
파리 샤를드골공항에서 약 1시간 반이면 프랑스 제3의 도시이자 남프랑스의 중심 마르세유공항에 닿는다. 이른 아침임에도 한국과 사뭇 다른 강렬한 햇빛에 눈이 부셨다.
남프랑스를 여행한다면 모자와 선글라스, 선크림을 잊지 말아야 한다. 걸으면 보이는 도시, 프로방스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는 프로방스 지방 중에서도 특유의 라이프스타일이 도드라지는 도시다.
노란 건물과 푸른 하늘의 대비가 특히 아름다워 홀린 듯 카메라를 꺼내 들게 된다. 대부분 17~18세기에 지어진 이 건물들은 엑상프로방스 인근의 채석장인 비베무스의 바위로 지어진 덕에 비슷한 노란빛을 띤다. 4세기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이전의 양식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천천히 거닐며 역사와 현대가 만난 오래된 건축물을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도심 곳곳에 숨어 있는 분수도 놓치지 말자.
‘Aix’는 라틴어로 물을 뜻하는데, 도시 이름에 걸맞게 여기저기서 크고 작은 1000여 개의 분수를 찾아볼 수 있다. ‘교황의 도시’로 불리는 ‘아비뇽(Avignon)’은 중세 역사와 과거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높은 성벽 안의 구시가지로 들어가는 순간 중세시대로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착각에 휩싸이게 된다.
로마 교황청을 남프랑스아비뇽으로 이전한 ‘아비뇽 유수’로 유명한데,1309~1377년까지 약 70년 동안 총 7대의 교황들이 아비뇽에서 머물렀다. 바티칸만 못한 자신들의 위치에 자존심이 상했을 법도 한데, 이들은 여전히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고 싶어 했다.
건물의 끝과 끝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을 만큼 웅장하게 지은 아비뇽 교황청의 자태가이를 말해준다. 아비뇽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아비뇽 페스티벌(Festival D’Avignon)‘. 1947년 교황청 안에서 펼쳐진 연극이 시초가 돼 영화, 뮤지컬, 춤 등을 아우르는 종합예술 축제로 발전했다.
페스티벌 기간 교황청 안뜰에는 1947개의 좌석이 설치되는데, 이는 페스티벌이 처음 개최된 해인 1947년을 의미한다. 인구가 10만 명도 되지 않아 비교적 한적한 도시지만 축제가 열리는 매년 7월에는 도심 전체가 하나의 극장이 된다. 화려하게 단장한 건물들과 활기 넘치는 광장, 북적이는 관광객 덕에 불볕더위도 잠시 잊게 되는 순간이다.
“아비뇽 다리 위에서 다 같이 춤추자∼ 동그라미 그리며.” 아비뇽 시청사가 자리한 메인 광장이자 도심의 중심인 오를로주 광장을 지나면 ‘아비뇽 다리 위에서’라는 민요로 널리 알려진 아비뇽 다리를 만날 수 있다.
론강 위에 지어진 이 다리에는 12세기 무렵 양치기 소년 베네제가 신의 계시를 듣고 만들었다는 전설이 내려와 ‘성 베네제교’라 불리기도 한다. 로세 데 돔 전망대에 오르면 아비뇽 다리를 비롯해 인근 소도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럭셔리의 정점, 프라이빗 스테이 여름휴가지로 이름난 지방답게 남프랑스에는 럭셔리 숙소가 즐비하다. 엑상프로방스에 위치한 ‘빌라 갈리치 – 를레 & 샤토(VillaGallici - Relais & Châteaux)’는 17개 객실과 6개의 스위트룸을 구비한 5성급 호텔이다.
배우 조지 클루니가 여름휴가를 보낸 장소로도 유명하다. 프로방스 지역의 최고급 와인을 보유한 와인셀러와 현지 식재료로 만든 신선한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을 갖췄다.
아비뇽 교황청의 중세적 매력을 즐기기 좋은 ‘라 미랑드 호텔(La Mirande Hôtel)’. 교황청동쪽 벽과 가까이 위치해 어느 객실에서든 환상적인 교황청 뷰를 감상할 수 있다. 고풍스러운 분위기로 꾸며진 객실과 욕실의 카라라 대리석, 벽을 수놓은 각종 예술 작품까지 신경 쓴 세심함에 귀한 손님으로 대접받는 느낌이 충만해진다.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 애프터눈티 룸, 소규모 다이닝룸 등 숙박객을 위한 다양한 시설도 갖췄다.
남프랑스에 천천히 물들다
예술로 물들다
복합문화공간이 핫한 건 한국이나 프랑스나 마찬가지다. 18세기에 지어진 옛 저택을아트센터로 활용하고 있는 ‘코몽 아트센터(Caumont Centre d’Art)‘는 프랑스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공간이다. 엑상프로방스에서 나고 자란 프랑스 화가 폴 세잔의 생애를 엿볼수 있는 소극장을 운영하며, 상설 전시를 비롯해 기획전, 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예술전이 열린다.
새로운 공간은 새로운 경험이 되고, 새로운 감각을 일깨워준다. 레 보드프로방스(LesBaux-de-Provence)의 옛 채석장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공연장 ‘빛의 채석장(Carrièresde Lumières)’이 그러했다. 빛의 채석장을 찾았을 때는 <네덜란드 거장들: 베르메르에서반 고흐까지(From Vermeer to Van Gogh :The Dutch Masters)>와 <색채의 건축가, 몬드리안> 전시가 한창이었다.
그저 그런 미디어아트에 기대감이 제로(0)에 수렴했건만, 다리 아픈 줄도 모르고 한참을 서 전시를 감상하게 하는 매력이 이곳엔 있다. 천장부터 바닥까지 이어진 울퉁불퉁한 석회석을 비추는 빛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 작품이 된다.

글 박소윤 사진 Ara Ko 취재협조 프랑스관광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