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G400인증 TypeA EXTREME 660GB, EXPRESS 1.6TB제품(왼쪽)과 USB4 리더기 제품(오른쪽)
VPG400인증 TypeA EXTREME 660GB, EXPRESS 1.6TB제품(왼쪽)과 USB4 리더기 제품(오른쪽)
국내 플래시 컨트롤러 전문 기업 노바칩스(대표 김영관)는 신제품 ‘PCIe Gen4 기반 CFexpress 4.0 Type A’ 제품이 CFA 협회로부터 VPG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VPG 인증은 카메라 제조사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비디오 데이터에 대한 최저 비디오 성능 보증하는 인증 프로그램으로, 영화 제작용 카메라 업체인 블랙매직 디자인, 레드, 아리뿐 아니라 방송 및 일반 사진 촬영용 카메라 업체인 니콘, 소니, 캐논 등의 전 세계 모든 카메라 업체들이 멤버로 참여하고 있는 CFA 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다.

노바칩스의 신제품 'CFexpress 4.0 Type A'는 최신 프로필 4.0에서 가장 높은 성능 수준인 VPG 400 Class를 획득했다. 이는 카메라 환경에서 비디오 촬영 시 400MB/s 수준의 성능을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번에 VPG 인증을 획득한 신제품은 CFexpress 제품군 중에서도 폼팩터가 가장 작은 Type A 사이즈(20.0x28.0x2.8mm) 제품이다. 노바칩스는 작은 바디 사이즈에서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전면 보디 전체를 메탈로 제작했다. 또한 열 방출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스티커를 제거하고 레이저 마킹으로 대체해 카드의 삽입/사출 누적 시 발생될 수 있는 스티커 걸림 혹은 스티커 지워짐 문제를 차단했다.

CFexpress Type A 제품은 내부의 메모리를 TLC(Triple Level Cell) 모드로 구동하는 EXPRESS 800GB, 1.6TB와 SLC(Single Level Cell) 모드로만 구동하는 EXTREME 330GB, 660GB로 출시된다.

이와 함께 노바칩스는 카메라 촬영뿐만 아니라 PC 연결을 통한 데이터 편집 및 백업 시 4.0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대 1,700MB/s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USB4 40Gbps 카드리더 제품도 같이 선보인다. 해당 카드리더는 맥세이프 호환 제품으로 아이폰에 별도 기기 없이 바로 부착이 가능하며, PC와의 연결 없이도 카메라에서 촬영된 사진이나 비디오를 아이폰을 통해서 바로 살펴볼 수 있다.

노바칩스 김영관 대표는 "CFexpress Type A 제품 출시를 통해서 SSD뿐만 아니라 이제 메모리 카드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되었다"라며 "올해 12월 말 소니(SONY)에서 TypeA 메모리카드를 지원하는 플래그십 미러리스 카메라 α1(알파1)의 후속 모델인 'α1 II (Alpha 1 Mark 2, 이하 a1M2)'의 출시가 예정된 만큼, 노바칩스에서도 해당 카메라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행사를 기획하고 있어 고성능 카메라에 걸맞는 TypeA 메모리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참고할 만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인 가격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저장 매체가 필요한 전문가 및 소비자 고객사들을 위해서 앞으로도 계속해서 혁신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추후 출시될 신제품에도 VPG 인증을 획득해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비디오 성능 유지가 필요한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