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840억 잭팟…중국 심시어에 통풍 치료제 기술수출
[한경비즈니스=최은석 기자] JW중외제약은 중국 심시어 파마슈티컬 그룹의 계열사인 난징 심시어 동유안 파마슈티컬과 통풍 치료제 'URC102'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심시어는 이번 계약을 통해 URC102에 대한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시장에서의 독점적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게 됐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 대한 권리는 JW중외제약이 보유한다.

JW중외제약은 계약에 따라 심시어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500만 달러(약 60억원)와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 판매 등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최대 6500만 달러(약 781억원)를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제품 출시 이후에는 심시어의 순 매출액에 따라 두 자릿수 비율의 로열티도 받는다.

통풍은 크게 요산이 체내에 너무 많이 생성되는 '과다생성형'과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배출저하형'으로 구분된다. 통풍 환자 중 약 90%가 배출저하형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존 배출저하형 통풍 치료제는 부작용 문제로 처방에 제한이 있는 상황이다.

URC102는 배출저하형 통풍에 유효한 파이프라인(신약 후보물질)으로, 요산 배출을 촉진시키는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총 140명의 통풍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URC102의 임상 2a상에서 높은 안전성과 혈중 요산수치 감소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 임상 2b상을 진행 중이다.

심시어 파마슈티컬 그룹은 종양, 신경, 염증·면역 질환 분야 R&D 중심의 제약기업이다. 다국적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전개하는 등 오픈 이노베이션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URC102 도입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통풍 분야를 새롭게 개척해 나간다는 목표다.

업계에 따르면 세계 통풍 환자는 약 3500만 명이며 이 가운데 중국 환자는 약 1400만 명(40%)으로 추정된다. 2017년 아이큐비아 자료 기준 중국 통풍치료제 시장(1억514만 달러)은 세계 시장(26억6811만 달러)의 4%에 불과해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JW중외제약의 설명이다.

왕펭 심시어 개발총괄책임자는 "URC102는 기존 치료제보다 안전하면서 혈중 요산 강하효과가 우수해 요산배출을 촉진시키는 URAT-1 저해제 중 'Best-in-Class(계열 내 최고 신약)'로 평가된다"며 "심시어의 연구개발 능력을 바탕으로 URC102의 개발을 신속히 마무리해 통풍으로 고통 받는 중국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열 JW중외제약 개발본부장은 "URC102의 잠재적 성장성을 고려해 중국을 1차 타깃으로 전략적 기술 제휴 사업을 전개해 왔다"며 "최근 통풍 치료제의 부작용 이슈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신약에 대한 수요가 높고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만큼 URC102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더욱 다각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choi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