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이슈 : 기업]
LG화학, 배터리 부문 분사…‘LG에너지솔루션’ 출범
LG화학이 전기차 부문 세계 1위인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기로 결정했다. LG화학은 9월 17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LG화학 전지사업부를 분할하는 안을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10월 30일 개최되는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친 후 12월 1일부터 배터리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 법인인 ‘LG에너지솔루션(가칭)’이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분할 방식은 LG화학에서 배터리 사업을 떼어내 신설 법인을 만들고 이 신설 법인을 LG화학이 100% 소유하는 물적 분할이다. LG화학은 “배터리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구조적 이익 창출이 본격화되고 있는 현시점이 회사 분할의 적기라고 판단했다”며 “회사 분할에 따라 전문 사업 분야에 집중할 수 있고 경영 효율성도 한층 증대돼 기업 가치와 주주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할 방식인 물적 분할에 대해서는 “신설 법인의 성장에 따른 기업 가치 증대가 모회사의 기업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연구·개발(R&D) 협력을 비롯해 양극재 등의 전지 재료 사업과의 연관성 등 양 사 간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장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LG화학 전지사업 부문의 매출은 지난해 8조3500억원이었다. 신설 법인의 올해 예상 매출액은 약 13조원 수준이다. LG화학은 신설 법인의 매출을 2024년 3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배터리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신설 법인의 기업공개(IPO)에 대해서는 “현재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지만 추후 지속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배터리 사업과 함께 균형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춘 ‘글로벌 톱5 화학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 I 사진 한국경제신문


[위클리 이슈 : 기업 기사 인덱스]
-LG화학, 배터리 부문 분사…‘LG에너지솔루션’ 출범

-LG전자, ‘윙’ 다음은 ‘롤러블폰’…폼팩터 혁신 속도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첫 수출
-삼성전자, 퀄컴 차세대 5G 칩 전량 수주
-SK E&S, 새만금에 수상 태양광 발전소 짓는다
-현대건설기계, 아프리카 지게차 대량 수주
-롯데알미늄, 전기차 시장 선점 나선다
-두산重, 창원공장에 문 대통령 방문…그린 뉴딜 속도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95호(2020.09.19 ~ 2020.09.25)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