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뉴스] 삼성전자, 세계 최초 인공지능 메모리 반도체 개발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메모리 반도체와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하나로 결합한 HBM(High Bandwidth Memory)-PIM(Processing-in-Memory)을 개발했다고 2월 17일 밝혔다. 데이터 저장 공간으로 여겨지는 메모리 반도체에 AI 엔진을 더해 일부 연산까지 가능하게 한 기술이다.

PIM은 메모리 내부에 연산 작업에 필요한 프로세서 기능을 더한 차세대 신개념 융합 기술을 말한다. 삼성전자는 PIM 기술을 활용해 슈퍼컴퓨터(HPC)와 AI 등 초고속 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HBM2 아쿠아볼트(Aquabolt)에 AI 엔진을 탑재한 HBM-PIM을 개발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AI 시스템에 HBM-PIM을 탑재하면 기존 HBM2를 이용한 시스템 대비 성능이 약 2배 이상 높아지고 시스템 에너지는 70% 이상 감소된다. 또한 기존 HBM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지원해 HBM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변경하지 않아도 HBM-PIM을 통해 강력한 AI 가속기(인공지능을 실행하기 위한 전용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최근 AI의 응용 영역이 확대되고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고성능 메모리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커져 왔지만 기존의 메모리로는 폰 노이만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웠다. 폰 노이만 구조는 오늘날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중앙처리장치(CPU)가 메모리로부터 명령어를 불러오고 실행하며 그 결과를 다시 기억 장치에 저장하는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CPU와 메모리 간 주고받는 데이터가 많아지면 작업 처리가 지연되는 현상이 생긴다.

삼성전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 내부의 각 뱅크(주기억 장치를 구성할 때 최소 논리적 단위)에 AI 엔진을 장착하고 병렬 처리를 극대화해 성능을 높였다. 또한 HBM-PIM은 메모리 내부에서 연산 처리가 가능해 CPU와 메모리 간 데이터 이동이 줄어들어 AI 가속기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혁신 기술을 D램 공정에 접목해 HBM-PIM을 제품화하는 데 성공하고 반도체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국제고체회로학회(ISSCC)에 논문을 공개했다.

카카오, 전 직원 대상 AI 윤리 교육 실시
[AI뉴스] 삼성전자, 세계 최초 인공지능 메모리 반도체 개발
카카오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고 2월 17일 밝혔다. 2018년 1월 한국 기업 중 최초로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한 것에 이어 AI 알고리즘 윤리 실천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에도 적극 나선 것이다.

카카오는 2월 17일부터 3월 2일까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온라인 사내 교육 ‘카카오 크루가 알아야 할 윤리 경영’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AI 알고리즘 윤리 교육 과정을 신설했다.

교육 내용은 카카오의 디지털 책임 구현 사례를 소개하고 카카오 인권 경영 선언문, 알고리즘 윤리 헌장의 각 조항을 하나씩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육 자료는 사내에서 직접 제작했고 업무의 방향성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취지를 담았다.이번 교육은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기술과 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려는 취지에서 진행하게 됐다.

제이엘케이, 신약 개발 위해 바이오 벤처기업과 협력
[AI뉴스] 삼성전자, 세계 최초 인공지능 메모리 반도체 개발
한국의 의료 인공지능(AI) 첫 상장 기업 제이엘케이가 팜어스 바이오사이언스와 신약 연구·개발(R&D)을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월 18일 밝혔다.

팜어스는 연구 중심형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신약 후보 물질 도출을 위한 두 종류의 혁신적인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핵심 플랫폼 기술 중 하나인 소프트 드러그 디자인(soft drug design)은 타깃에서 약효를 유지하면서 약물의 전신 노출을 피할 수 있어 전임상 평가 진행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독성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다른 플랫폼 기술은 약 35개 내외의 아미노산으로 이뤄진 새로운 펩타이드를 설계, 합성해 체내에서 짧은 호르몬의 약효를 최대 1주일까지 안정시키면서도 하나의 서열로 3개 이상의 수용체에 작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해 기존 저분자 약물과의 결합을 통해 연관된 복합 질환에 적합한 펩타이드-약물 결합체(PDC) 약물 개발 추진이 가능하다고 제이엘케이는 설명했다.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