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그 모양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한 대체 치아로써 자연치아와 유사한 재료를 통해 자신에 맞는 임플란트 종류를 선택한 뒤에 인공치아로 결손 부위나 탈락된 자리에 임플란트 본체를 심어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시술이다. 하지만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최신 설비 3D CT촬영 장비를 통해 임플란트 시술 전 상태를 파악하여 시술이 되어야 할 부위와 치아 배열까지 고려한 뒤 치료계획을 꼼꼼히 세워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강북구 수유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에스다인치과 강성용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은 정밀 검사를 통해 잇몸과 치아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잇몸 뼈 속에 임플란트를 심어주는 과정으로 기본적으로 잇몸이 건강해야 한다. 잇몸의 상태에 따라서 잇몸에 뼈이식술을 임플란트 시술 전에 진행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시술기간의 경우는 잇몸이 치유 되고 난 뒤에는 임플란트를 연결해주는 과정으로 하악의 경우 약3개월과 상악의 경우 약6개월가량 기간이 필요하지만, 치조골 상태가 좋으면 2개월 안에 치료가 끝나기도 한다.
다만 임플란트는 높은 비용의 시술로 환자들에게 부담이 큰 편이다. 하지만 올해 7월부터 개정된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75세 이상의 환자들은 임플란트 보험이 적용되어 보다 저렴한 임플란트 가격으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s다인치과의원 강성용 원장은 또 “임플란트는 인체에 직접 이루어지는 시술이므로 임플란트 시술 경력이 많고 의료시설을 모두 갖춘 임플란트 잘하는곳의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더불어 시술할 임플란트의 종류와 방법 등도 시술할 치과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강북구 에스다인치과의원 강성용 원장. 치과의사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