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왜 그토록 특별해졌을까...상위 1% 유대인의 하브루타 경제 독립 교육

[서평]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내 아이의 부자 수업
김금선 지음 | 한국경제신문 | 1만6000원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밖에 되지 않지만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돈을 가장 잘 버는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유대인의 비율은 한국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 많고 글로벌 회사의 최고경영자(CEO)는 물론 전 세계 억만장자 가운데 유대인은 놀랄 정도로 많다. 그뿐인가. 마크 저커버그, 래리 페이지, 스티브 잡스 등 젊은이들이 동경하는 정보기술(IT)업계의 천재이자 대가들은 모두 유대인이다.

유대인들이 세계의 금융계·정치계·법조계·경제계·언론계·예술계·학계를 꽉 움켜쥐고 있다는 사실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다. 고달픈 역사를 가진 소수의 유대인이 어떻게 이토록 저력 있는 민족이 돼 세상의 주목을 받게 됐을까. 비밀은 그들만의 특별한 ‘교육’에 있다.

‘하브루타(Havruta)’라고 불리는 토론과 논쟁의 교육 방식은 유대인의 창의력과 도전 정신을 놀랍게 성장시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을 길러 줬다. 자유로움 가운데 체계적이면서도 철저한 유대인의 교육법은 경제 교육에도 적용됐다. 유대인은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돈 공부를 시킨다. 돈을 모으고 아끼는 방법, 투자의 필요성, 경제의 흐름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돈을 버는 기쁨과 나누는 행복을 가르친다. 어릴 때 경제 관념을 제대로 잡아 줘야 돈의 가치와 위력을 아는 어른으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유대인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경제 교육을 시키는지 ‘하브루타 교육법’과 ‘탈무드’를 통해 보여준다.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지도 모르지만 경제 교육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돈을 밝히는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부모가 먼저 돈에 대한 편견과 소심함 버려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팬데믹(세계적 유행) 상황으로 가정과 학교의 구분, 학부모와 교사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부모도 교사가 돼 집 안에서부터 경제 교육을 시켜야 한다. 하지만 부모에게 ‘경제 교사’가 되라고 하면 어쩐지 막연하게 두려움을 느낀다. 저자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돈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돈공부의 목적이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이미 교사의 자질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던 돈에 대한 편견과 소심함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경제 관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저축에 대한 집착, 도전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 투자에 대한 거부감, 아이에게 고통을 되물림하지 않겠다는 지나친 자식 사랑, 감정이 앞서는 소비 등 크고 작은 비뚤어진 인식과 습관을 버려야 아이에게 제대로 된 경제 교육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경제 교육이 단지 ‘돈’에 국한돼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책의 전반에 걸쳐 ‘하브루타’를 통한 창의성 교육에 초점을 맞춘다. 창의성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고통이 닥쳐 왔을 때 생각의 전환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려면 공부를 잘해서 일류 대학에 입학하고 대기업에 입사해 성실한 샐러리맨이나 안전한 공무원으로 살아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도전하고 시도하는 삶에 두려움을 갖지 말아야 한다. 즉 수동적인 아이가 아닌 자유롭고 독립적인 아이로 키워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살아내도록 지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근간에 하브루타 교육법이 있고 ‘후츠파 정신(도전 정신)’이 있다.

저자는 유대인만의 독특한 경제 교육 방법을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에 걸맞은 흥미로운 일화와 ‘탈무드’ 속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중요한 가치와 건전한 소비 방식, 올바른 경제 관념이 무엇인지 보여 준다. 특히 ‘탈무드’속 이야기 분석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그 이야기 안에서 아이들에게 던질 질문과 답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경제 교육 지도서로도 활용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이 주의 책|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미 해병대 이야기
한종수 외 지음 | 미지북스 | 2만2000원

미국이 세계 최강의 국가로 부상하는 동안 그 선두에는 늘 미 해병대가 있었다. 미국 독립전쟁 시기에 ‘턴태번’이라는 술집에서 창설된 미 해병대는 해상 육박전을 전문으로 하는 소규모 부대로 출발했다. 19세기에는 중남미·지중해·아시아 등지에서 미국의 첨병으로 활약했다. 하지만 ‘진정한’ 해병대로 거듭나는 계기는 2차 세계대전, 정확히는 태평양전쟁이었다. 해병대는 일본군을 상대로 과달카날에서 오키나와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태평양을 종횡무진하며 맹활약했다. 곧이어 벌어진 6·25전쟁에서 해병대는 인천상륙작전의 주역이었고 혹한의 장진호에서 처절한 전투를 치르기도 했다. 이후 베트남전쟁과 1, 2차 걸프전쟁에 참전해 정글과 사막 등의 극한의 환경에서도 수많은 전투를 치르면서 세계 최강의 전투 부대로 우뚝 섰다. 미 해병대의 살아 있는 역사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고 끝없이 변신해 최강의 전투 부대가 될 수 있었는지 살펴본다.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내러티브 경제학
로버트 실러 지음 | 박슬라 역 | 알에이치코리아 | 2만2000원

내러티브 경제학에 따르면 내러티브(이야기)에 강한 점염력이 생길 경우 그로 시작된 입소문은 실제 경제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친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골몰했지만 뚜렷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던 1929년 미국의 대공황부터 하늘까지 치솟는 부동산 버블, 한때 한국이 들썩일 만큼 과열됐던 비트코인까지…. 로버트 실러 예일대 교수는 이 사건들의 근본적인 원인들을 파헤치기 위해 내러티브 경제학에 기반해 다양한 내러티브 군집들을 연구했다. 그 결과 그는 경제 사건들 뒤에 가려져 있던 원인의 가닥들을 하나씩 골라내기 시작했다. 이렇듯 입소문의 중요성은 가히 짐작할 수 없을 만큼 크고 이는 대중의 분위기를 읽어 내는 것 또한 경제학의 역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 디자인
오쿠야마 기요유키 지음 | 조해선 역 | 성신미디어 | 1만5000원

광고에서 노출되는 화려한 제품과 서비스 등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하고 사용하는 물건은 모두 디자인이라는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다. 디자인은 이렇게 생활 속에 밀접히 자리잡고 있어 익숙해 보이지만 막상 제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접근하기는 어려운 분야다. 비즈니스의 최전선에 맞닿아 있는 디자인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라고 단순히 정의하기엔 그 중요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디자인은 관념적 개념이 아니라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엮여 있어 실질적인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전반적인 사고방식이다. 세계적인 공업 디자이너가 말하는 ‘소비자의 니즈(needs)가 아닌 원츠(wants)를 자극하고 지갑을 열게 해 줄 디자인적 사고’가 담겨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D2C 레볼루션
로런스 인그래시아 지음 | 안기순 역 | 부키 | 2만2000원

퓰리처상을 5회 수상한 저자가 쓴 D2C(Direct to Consumer) 기업의 탄생과 분투, 성공 스토리다. D2C 기업가 200여 명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한 이 책은 플랫폼 헤게모니 이후 대세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D2C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아이디어 하나로 무모한 도전에 나선 스타트업이 어떻게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업계의 골리앗 기업을 상대하는 그들의 전략은 무엇인지, 어디에서도 접하기 힘든 수많은 사례가 현장감 있는 필치로 그려진다. D2C 혁명의 중심에는 소비자가 있다. 중간 유통 과정 없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D2C 모델의 특성상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하려는 기업의 노력은 필수적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능한 민족이자 가장 부유한 유대인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켄 피셔 외 지음 | 이건 역 | 페이지2 | 1만7000원

세계적 투자 전략가인 저자는 성공 투자의 3분의 2는 실수를 피하는 것이고 3분의 1은 옳은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는 정석처럼 여겨지던 기존의 생각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말한다. 전문가 혹은 남들이 모두 동일하게 말한다고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그 내용이 얼마나 타당한지 또 왜 그렇게 되는지를 묻고 따지고 살펴볼 때 미신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고 더 이상의 투자 손실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주식 시장에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 속설들을 하나씩 파헤친다. 실제 주식 시장의 데이터를 보여주며 어떤 상식들이 투자자를 오해에 빠뜨리게 하는지, 어떻게 해야 그 함정을 피해 갈 수 있는지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