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한마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은 현재 미국 경제는 과열 상황이 아니라고 진단했다. 최근 물가가 많이 올라 인플레이션이 나타나고 있지만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공급 차질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11월 1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차 유럽을 방문한 옐런 장관은 이날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옐런 장관은 “미국 경제는 과열 상태가 아니다”며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유행) 이전보다 아직도 500만 개의 일자리가 부족하고 노동 참여도 떨어졌는데 그 이유는 팬데믹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경제 활동 참여율은 61.7%로 코로나19 대유행 직전보다 1.6%포인트 낮다. 또 미국 총 일자리 수는 올해 9월 말 기준 1억4755만 개로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인 2020년 2월보다 497만 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옐런 장관은 팬데믹이 통제되면 구인난과 물자 공급 정체가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팬데믹을 넘기면 압박이 풀릴 것으로 본다.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고 믿는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경제는 과열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의 이번 발언은 미국 중앙은행(Fed)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을 앞두고 나왔다. Fed는이르면 11월부터 테이퍼링을 시작할 수 있다는 신호를 계속 보내며 시장과 소통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코로나19 대유행 극복을 위해 지난해부터 기준금리를 최저 수준으로 내리는 한편 대규모 자산 매입을 통해 시장에 돈을 풀었다. 미 정부는 지난 10월 발표에서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5.4% 올라 5개월 연속 5% 이상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눈에 보는 글로벌 주간 핫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로이터
바이든 美 대통령 “기후협약 탈퇴 사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파리기후변화협약 탈퇴에 대해 후임자인 조 바이든 대통령이 고개를 숙였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2017년 파리협약에서 탈퇴한 데 대해 사과한다고 밝혔다. 미국 대통령이 전임자의 결정이나 정책에 대해 국제 사회에 공개적으로 사과한 것은 이례적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행정부가 파리협약에서 탈퇴한 데 대해 사과한다. 파리협약 탈퇴로 우리는 난관에 처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블룸버그
페이스북, 회사명 ‘메타’로 바꾼다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Meta)’로 바꿨다. 페이스북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관련 연례 행사인 ‘커넥트 콘퍼런스’를 열고 1시간 30분 동안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발표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VR·AR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공간이다. 사용자의 아바타가 새롭게 창조된 온라인 공간에서 일하고 운동하고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이제 우리에겐 페이스북이 1순위가 아니다. 메타버스가 새로운 미래가 될 것”이라며 “우리는 10년 안에 10억 명의 인구가 메타버스를 사용하고 수조 달러의 디지털 커머스 생태계가 구축되며 수백만 개의 크리에이터와 개발자의 일자리가 생기는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AP
테슬라 주가 1200달러 돌파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테슬라의 주가가 11월 1일(현지 시간) 사상 처음으로 1200달러를 돌파했다. 최근 들어 테슬라의 주가 상승세는 가파르다. 지난 10월에만 약 50% 올랐다. 최근 1년을 놓고 보면 200% 가까이 상승했다. 이 같은 고공 행진은 3분기 실적 호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며 10월 20일 3분기 순이익이 16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분기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3억3000만 달러)과 비교하면 390% 이상 급등했다.

CNBC
아마존, 내년 첫 인터넷 위성 발사 계획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의장이 인터넷 사업을 위한 위성 발사에 나섰다. 아마존의 자회사인 카이퍼시스템은 11월 1일(현지 시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에 “우주 인터넷 서비스를 시험할 인공위성 2기를 내년에 발사하겠다”고 시험 발사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아마존은 내년 4분기 카이퍼샛-1(KuiperSat-1)호와 2호를 미국 ABL스페이스시스템의 RS1 로켓에 실어 지구 저궤도에 발사하겠다고 밝혔다. ABL스페이스시스템은 올해 안에 RS1 로켓 시험 발사를 계획 중이다. 한편 스페이스X는 이미 1700기 이상의 위성을 발사해 수백 명의 사용자에게 시범 서비스하고 있다.

닛케이신문
애플, 아이폰13 생산 위해 아이패드 50% 감산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애플은 올해 주력 스마트폰 제품인 아이폰13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아이패드를 비롯한 구형 스마트폰의 부품을 아이폰13에 대거 투입하고 있다. 아이폰13과 아이패드는 핵심과 주변 반도체 가운데 공통 부품이 많기 때문에 제품 간 부품 수혈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애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2020년에도 글로벌 공급망이 막히면서 아이폰12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아이패드의 생산량을 줄인 바 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