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그룹 회장이 12월 20일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사 영상에서 고객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12월 20일 임직원에게 보낸 신년사 영상에서 고객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임직원 모두가 LG의 주인공”이라며 “고객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 감동의 꿈을 계속 키워 나갈 때 LG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경영 메시지를 전했다.

구 회장은 12월 20일 전 세계 LG 임직원에게 전달한 2023년 신년사 영상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 회장은 “2023년은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하며 더 높은 고객가치에 도전하는 임직원들을 ‘고객가치 크리에이터(Customer Value Creator)’라고 명명했다. 구 회장은 “구성원 각자의 고객은 누구이고 그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고 제안했다.

이어 “제 고객은 LG의 이름으로 고객 감동을 만들어 가는 여러분이며, 모든 고객 가치 크리에이터 한 분 한 분이 고객 감동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가 만드는 고객 가치”라며 “여러분의 실천과 도전들이 인정받고 더 큰 기회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LG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연초가 아닌 연말에 신년사를 보내 임직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한 해를 정리하며 2023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구 회장은 2019년 취임 후 첫 신년사를 통해 LG가 나아갈 방향이 ‘고객’임을 강조한 후 고객의 입장에서 페인 포인트를 찾아 해결(2020년)→고객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공감(2021년)→가치 있는 고객경 험에 집중(2022년) 등 매년 고객가치 경영 메시지를 진화·발전시켜 왔다.

LG 관계자는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고객가치를 실천하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객 감동을 계속 키워 나가 영속하는 기업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