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육 선택시 비용 3000원 청구 논란

'냉장 치킨? 냉동 치킨?' 혼란스러운 치킨 소비자들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 BBQ가 ‘냉장육’을 선택하고 추가요금을 내는 선택메뉴(옵션)을 내놓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BBQ 치킨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 A씨는 “이제 냉장육을 먹으려면 추가금을 내야 한다”면서 “진짜인지 배달 앱을 찾아보니까 진짜였다”고 했다.

첨부된 사진을 보면 BBQ ‘황금올리브치킨 핫윙’ 메뉴의 냉동육과 냉장육 가격이 다르게 책정돼 있음을 볼 수 있다.
'냉장 치킨? 냉동 치킨?' 혼란스러운 치킨 소비자들
배달 주문 화면에서는 ‘핫윙 부분육 선택(필수 선택)’이라는 항목이 들어가 있다.

그리고 ‘냉동’과 ‘냉장 변경’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냉동은 추가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지만 냉장 변경은 3000원 추가 금액이 붙는다.

이런 선택 사항은 매장마다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매장은 냉장과 냉동 선택이 가능했다. 그러나 일부 매장은 냉동만 판매하거나 냉장만 선택할 수 있다.

BBQ 측은 매장마다 옵션에 차이가 있는 것은 점주의 선택사항이라고 해명했다.

기존 핫윙 제품은 냉동육만 써 왔지만 신선육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고, 소비자 선택지를 넓히기 위해 해당 옵션을 출시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BBQ 관계자는 “냉동과 다르게 신선육은 유통기간이 짧고 조리에 있어 추가 작업이 더 들어가는 점 등을 고려해 3000원 추가 요금을 받는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가격인상을 위해 냉장육에 추가금을 새롭게 붙인 것이 아니라, 15년 전부터 추가금을 받던 것을 이제야 메뉴판에 공식 옵션으로 올려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알리려 했다”고 해명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