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절차, 비용 문제 해결하는 SaaS 플랫폼
스코프3까지 관리 가능

오후두시랩의  AI 기반 탄소중립 관리 SaaS 플랫폼 ‘그린플로’.사진 제공=오후두시랩
오후두시랩의 AI 기반 탄소중립 관리 SaaS 플랫폼 ‘그린플로’.사진 제공=오후두시랩
스타트업 오후두시랩이 탄소배출량 측정부터 보고, 저감 방안 제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AI 기반 탄소중립 SaaS 플랫폼 ‘그린플로’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클릭 몇 번으로 탄소배출량을 확인할 수 있는 완전 자동화 서비스로 운영되며, 출시 초반은 보다 많은 기업들이 탄소배출량 계산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무료 제공한다.

탄소배출량 산정은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 막대한 비용이라는 산을 넘어야 한다. 그린플로는 전담인력이나 사전준비 없이도 탄소배출량을 산출할 수 있는 간편한 사용성, 합리적인 이용료, 높은 서비스 접근성이 차별점이다.

간단한 질의응답 방식의 설문 문항에 연료, 전기, 난방 등 이용 현황을 입력하면 탄소배출량을 자동으로 계산해 준다. 향후에는 원하는 목적에 맞는 국가별, 기업별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주고 이후 탄소배출 저감 로드맵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그린플로는 철강, 패션, 화학, 자동차 등 각 업종별로 표준화된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의 활동에서 나오는 직간접 배출량인 스코프1·2뿐 아니라 공급망 등 사업 외 배출량을 의미하는 스코프3 관리까지 가능해진다.

설수경 오후두시랩 대표는 “글로벌 규제 기관의 움직임에 따라 기업들이 대응해야 하는 새로운 규제 영역이 생기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경우 탄소중립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기업들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든든한 탄소중립 파트너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