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의 메기?’ 500만 이용자 확보한 토스증권의 비밀
토스증권이 은행에 이어 증권 판을 흔들고 있다. 자사 모바일트레이딩 시스템(MTS) 가입자가 500만명을 넘어서며 증권업계에 또 다른 '메기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토스증권은 자사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가입자가 500만명을 넘어섰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 3월 첫 서비스 개시 이후 26개월 만의 기록으로, 월평균 약 19만명, 매일 약 6300명이 토스증권에 가입한 셈이다. 한국예탁결제원 기준 지난해 말 국내 주식 투자 인구가 약 1440만명인 것을 고려하면 전체의 약 35%에 해당하는 규모다.

토스증권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설계와 지속적인 개선, 고객 니즈에 한발 앞선 서비스 개발 등이 크게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20%대의 해외주식 서비스 시장점유율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토스증권은 기존 증권사 MTS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과 투자 지표를 생략하며 고객의 투자 경험을 새롭게 설계했다. 토스증권의 UI/UX는 이후 유사한 형태의 MTS 트렌드를 만들어내며 MTS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해외주식 리얼타임 소수점 거래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개발은 토스증권의 해외주식 시장점유율을 올리는 데 톡톡한 효과를 냈다. 지난해 4월 선보인 이 서비스는 비싼 해외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살 수 있는 서비스에 시차 없는 실시간 거래를 제공했다. 1년이 지난 올해 4월 기준 토스증권의 해외주식 시장점유율은 21%로 업계 최상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가입자 500만명 돌파의 외형성장은 토스증권의 내실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난 15일 발표한 올 1분기 영업보고서에서 토스증권은 분기 약 4억원 수준의 영업손실로 전년 동기 대비 96% 이상의 개선을 이뤄냈다. 토스증권은 출범 3년차를 맞은 올해 첫 연간 손익분기점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토스증권 관계자는 "500만 가입자 돌파는 초보 투자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초기 목표를 넘어, 모든 투자자에게 '투자하면 생각나는 첫 번째 증권사'로 향하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올 하반기 선보일 웹트레이딩시스템(WTS)와 해외옵션 등 신규 서비스는 토스증권 다운 또 다른 투자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채희 기자 poof3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