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리포트 - 2023 모바일 뱅킹 평가]
그래픽=송영 기자
그래픽=송영 기자
우리은행의 대표 애플리케이션(앱)인 ‘우리원(WON)뱅킹’은 고객이 사용하기 편리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 개선에 공을 들이고 있다. 메인 화면의 지속적인 개편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과 시스템 부하를 줄여 로그인·거래 속도를 2배 수준으로 빠르게 개선했다.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주로 사용하는 계좌의 접근성을 강화했고 입출금 알림 기능에 대한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원터치 알림 앱을 통해 제공했던 알림 서비스를 종료하고 우리원뱅킹의 ‘원(WON) 알림’ 서비스로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원뱅킹의 사용자 확대와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간편 회원 제도를 도입하고 실손보험 청구, 마이택배서비스 등 다양한 생활 혜택 서비스를 추가하며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전천후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간편 회원은 은행 계좌가 없어도 휴대전화 본인 인증만으로 우리은행의 이벤트와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포함한 만 14세 이상의 젊은 세대의 은행 접근성을 높여 잠재 고객을 확보하려는 취지다. 우리은행은 간편 회원 서비스를 확장해 청소년 특화 서비스를 계속 출시할 예정이다.

시니어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큰 글씨로 쉽고 빠르게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수 있는 쉬운 홈 화면(Easy모드)도 새롭게 선보였다. 홈 화면, 계좌 조회, 입출금 알림 글씨 크기 확대를 통해 모바일 앱의 가독성을 높여 고령자 고객층의 사용성을 개선했다. 2023년 상반기 중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체·거래 내역 조회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우리WON뱅킹에서는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은행·증권·보험·카드·통신 등 모든 금융 자산을 한눈에 보고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자산 통합 조회, 소비·지출 분석, 현금 흐름 시뮬레이션까지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고객 중심의 종합 금융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원뱅킹은 머신러닝 기반의 마이데이터 분석 모델을 활용한 맞춤형 자산 진단 리포트, 생활 지출 분석, 투자 금손들의 선택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와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금융 투자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위해 시황 분석에 도움을 주는 ‘타임머신 그래프’와 ‘아홉시 브리핑’ 서비스도 시작했다.

타임머신 그래프는 우리은행이 자체 개발한 딥센싱 시스템을 활용해 코스피,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등 8개 시장 지표의 과거와 현재 흐름을 분석해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아홉시 브리핑은 기존에 제공하던 매일 투자 전략을 주요국의 시황·금리 등 다양한 금융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바쁜 일상 중에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주제가 쉽게 연상되는 아이콘과 핵심 내용만을 전달해 가시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