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올트먼 방한 때 국내 기업 유일 단독 미팅
협력 기대감에 SK네트웍스 52주 신고가

샘 올트먼 오픈AI CEO. 사진=AFP·연합뉴스
샘 올트먼 오픈AI CEO. 사진=AFP·연합뉴스
SK네트웍스가 '챗 GPT' 개발사인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와 투자 협력을 논의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재계에 따르면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지난 9일 방한 중이던 올트먼 CEO와 서울에서 만나 인공지능(AI) 기업 투자 협력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동에서 양측은 오픈AI, 웹3 등에 대한 투자와 관련해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웹3은 탈중앙화·독립적 웹을 의미한다.

SK네트웍스는 미국 투자 법인인 하이코캐피탈을 통해 오픈AI와 인연을 맺었다. 이번 방한에서 올트먼 CEO와 단독 미팅을 진행한 기업은 SK네트웍스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 사진=SK네트웍스 제공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 사진=SK네트웍스 제공
SK네트웍스와 오픈AI의 사업 협력 기대감에 SK네트웍스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9.033%(440원) 오른 5310원에 장을 마감했다.

SK네트웍스는 사업형 투자 회사로의 전환을 추진하며 미국 투자법인인 하이코캐피탈을 통해 실리콘밸리 내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 사장은 하이코캐피탈의 투자 소싱 및 검토 등을 지원하며 SK네트웍스의 글로벌 투자를 이끌고 있다.

하이코캐피탈은 최근 실리콘밸리의 글로벌 벤처 투자사인 보우캐피탈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네덜란드 AI 기반 스마트팜 스타트업인 소스에이지에 200만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