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부터 중국서 판매된 테슬라 161만여대 리콜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테슬라가 중국에서 판매된 162만대 리콜을 실시한다.

6일 로이터통신 등의 해외매체에 따르면 테슬라는 전날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에 2014년 8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생산된 모델 Y·모델3·모델S·모델X 차량 161만여대를 리콜한다는 계획안을 제출했다.

당국은 이번 리콜은 자동 조향 보조 기능 작동 중 운전자가 레벨 2 복합 주행 보조 기능을 잘못 사용해 충돌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실시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2022년 10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수입 혹은 중국에서 생산된 모델S와 모델X 차량 7538대도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이 차들은 충돌 시 문 잠금이 해제될 가능성이 있어 안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결함을 보완하기로 했다.

테슬라는 지난달 오토파일럿(자율주행 장치) 기능을 수정하라는 미국 정부 지시에 따라 200만대 이상의 차량을 리콜했다. 미국에서 판매된 거의 모든 테슬라 차량이 대상이 됐다. 지난해 5월에도 중국에서 회생제동 시스템 및 가속 경고 알람 결함으로 110만대를 리콜한 바 있다.

WSJ은 "테슬라의 이번 리콜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라이벌인 중국 기업 비야디(BYD)와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와중에 나왔다"고 언급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